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평도발]라면ㆍ생수 등 생필품 일부 '사재기'(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GS슈퍼 인천 송도점 최고 107% 매출 늘어
연평도 피격 당시 현장. 사진제공=옹진군청

연평도 피격 당시 현장. 사진제공=옹진군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박소연 기자]"평소에는 라면을 박스 단위로 사가는 고객이 많지 않은데 어제는 많은 고객들이 한 두 박스의 라면과 생수를 구입해 갔습니다"(GS수퍼마켓 인천 송도점 김상식 점장)

"연평도 쪽에서 매일 꽃게, 새우 등이 들어왔는데 오늘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남북간 긴장고조로 수산시장을 찾는 사람도 줄면서 가격은 그대로입니다"(노량진수산시장 꽃게 경매사)
북한군의 '연평도발'로 촉발된 남북간 긴장감이 그 어느때보다 고조된 지난 23일. 일부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는 라면 등 생필품 사재기가 벌어졌고, 연평도에서 주로 잡히는 꽃게 등 수산물 반입이 줄면서 수산물시장은 일시적 '개점휴업' 상태에 들어갔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북한의 연평도 포격이 있던 지난 23일, 전국의 GS수퍼마켓에서는 라면과 생수 매출이 크게 올랐다. GS수퍼마켓이 전날 매출을 전주와 비교해 본 결과, 라면 44.2%, 생수 31.1%, 즉석식품 17.4%, 통조림 10.8% 증가했다.

이 같은 현상은 연평도와 가까운 인천지역에서 두드러졌다. 송도 등 인천지역 GS수퍼마켓 14개 점포에서는 라면 58.5%, 생수 59.2%, 통조림 27.8%, 즉석식품 24.4% 등 타 지역보다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GS수퍼마켓 송도점의 경우 봉지라면 매출이 전주 대비 107.4%, 생수는 77.2%까지 오르며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반영했다. 비교적 북한과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 고양, 파주, 의정부, 포천 등 경기 북부 지역 GS수퍼마켓에서도 라면 53.1%, 생수 42.7% 매출이 올랐다.

지난 23일 연평도 포격 이후 연평도 주민들이 대피호에 몸을 피했다. 사진제공=옹진군청

지난 23일 연평도 포격 이후 연평도 주민들이 대피호에 몸을 피했다. 사진제공=옹진군청

원본보기 아이콘

'연평도발'로 이 지역에서 주로 잡히는 꽃게와 조기, 새우 등의 수산물시장 반입량도 크게 줄었다.

24일 새벽 서울 노량진 농수산물시장은 평소와 달리 한적했다. 전제적으로 긴장된 분위기 속에 술집이나 식당 등에 손님이 줄 것으로 예상한 소매상인들이 경매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

한 활어 경매사는 "오늘 사람이 없다"면서 "수산물은 생필품도 아니고 안먹으면 그만이기 때문에 이런 일이 있으면 바로 사람들의 발길이 뚝 끊긴다"고 말했다.

서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우리 어선들이 회항하면서 꽃게, 조기, 새우 등의 공급물량도 줄었다.

한 꽃게 경매사는 "연평도 쪽에서도 꽃게, 새우 등이 좀 들어왔었는데 오늘은 전혀 없다"면서 "안그래도 김장철이라 장사도 잘 안되는데 이런 일이 생겨서 정말 큰일이다"고 하소연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