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평도발]국회 일정 올스톱..여야 정치권 비상사태 선언(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북한의 해안포 도발사태로 23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주요 상임위원회 일정 등 예산심의가 올스톱됐다. 여야 정치권은 이날 오후 북한의 무력도발이라는 뉴스가 전해지자 긴급 지도부 회의를 개최하는 등 비상상황에 돌입했다.

이날 국회 예결위는 민간인 사찰과 청와대의 대포폰 사용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 문제와 4대강 사업 예산 등으로 논란이 적지 않았지만 북한의 도발이라는 상황의 심각성을 감안해 산회했다. 앞서 이정현 한나라당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예결위 종합정책질의 답변을 위해 출석했던 김태영 국방장관의 긴급 현안보고를 요청했고 여야는 간사간 협의를 거쳐 간략한 상황보고를 받았다.
김 장관은 상황 보고 이후 청와대에서 열리는 긴급 외교안보관계장관회의 참석차 국회를 떠났고 이주영 예결위원장은 산회를 선포했다. 북한 도발이라는 비상사태에 예결위뿐만 아니라 국토위, 지경위, 환노위, 행안위, 교과위 등의 주요 상임위 일정도 산회했다.

여야는 이후 각 정당별로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하고 북한의 도발원인에 대한 분석과 함께 대응책 마련에 돌입했다.

한나라당은 안상수 대표와 김무성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두 합참전력발전본부장으로부터 사건 경위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안형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충격과 우려를 넘어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연평도 지역에 발생한 모든 피해에 대해서 북한 측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나라당은 이번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또 정부와 긴급히 협의하면서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며 "지금은 국가안보가 최우선인 상황"이라고 정치권의 초당적 대처를 주문했다.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했던 민주당은 서울광장 농성 등 장외투쟁을 중단했다. 국회로 복귀한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포격으로 인한 인명피해 등 모든 책임은 북한이 져야한다"며 "민주당은 악화 상황이 확대되지 않도록 주민안전대책을 철저히 당부하고 남북 양측이 당국간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촉구했다.

자유선진당도 긴급 안보대책회의를 갖고 북한의 도발을 규탄했다. 이회창 대표는 이와 관련, "명백한 전쟁 도발 행위이다. 초동대응은 상대방의 공격을 압도할 만큼 강령한 반격이어야 한다"며 "우리군은 즉각 3군이 대응출동하고 반격은 허공에 대한 사격이 아니라 공격 거점인 해안포 진지를 완전히 격파 침묵시키는 조준 사격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은 우위영 대변인 논평에서 "더 이상의 무력충돌과 확전은 모두의 불행이다. 서해상에서 모든 군사적 무력 대응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고 진보신당도 심재옥 대변인 논평에서 "정전 이후 최근 수십년 동안 우리 영토와 민간인에게 직접적으로 가해진 최초의 사건으로 명백한 북한의 도발행위이며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용경 창조한국당 원내대표도 "민간인을 향해 포탄을 발사한 북한의 도발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할 수 없다"며 "북한은 즉각 도발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성곤 기자 skze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