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능]언어영역 72% 연계.. 지문 대부분 EBS교재 작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2011학년도 수능시험에서 EBS교재 연계출제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1교시 언어영역의 경우 문학·비문학 지문 대부분이 EBS교재에서 다뤄진 작품인 것으로 분석됐다.

EBS 언어영역 수능강사인 윤혜정 교사는 18일 “이번 언어영역 출제 지문은 일부 작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EBS교재에서 다뤄진 작품”이라고 밝혔다.
이번 시험 ‘문학 읽기’ 영역에서는 현대시 ‘자화상’(윤동주), ‘선제리 아낙네들’(고은), ‘그 나무’(김명인)가 출제됐다. 현대소설은 ‘나상’(이호철), 고전소설은 ‘운영전’(작자 미상), 고전시가와 수필 복합 지문으로는 ‘상춘곡’(작자 미상), ‘율리유곡’(김광욱), ‘범희문회서도원림’(박규수)가 제시됐다.

이에 대해 윤혜정 교사는 “‘그 나무’와 ‘범희문회서도원림’을 제외하면 모두 EBS교재에 실려있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EBS교재에 직접 실리진 않았지만 워낙 폭 넓게 다뤄지는 ‘자화상’을 포함하면 이번에 출제된 여덟 작품 가운데 여섯 작품을 EBS교재를 통해 공부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비문학 읽기’ 영역에서는 중국 정(鄭)나라의 재상 자산(子産)이 추진한 개혁을 소개한 인문 지문, 철학적 미학과 체계 이론 미학을 뮤지컬에 적용해 설명한 예술 지문, 컴퓨터의 여러 가지 자료 구조에 대해 설명한 기술 지문, 역법 개혁과 그레고리력의 특성을 설명한 과학 지문, 언어 변화와 관련된 언어 지문, 채권의 가격 결정 요인에 대해 설명한 사회 지문 등이 출제됐다.

윤 교사는 “비문학 영역 에서도 기술 지문과 과학 지문은 모두 EBS교재에서 다뤄진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평가원 측은 “언어 영역 50문항 가운데 EBS 교재 및 강의에서 36문항을 연계해 출제하였으며 연계율은 72.0%였다”고 설명했다.

EBS교재 연계 출제와 관련해 수능 출제위원장인 안태인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는 “경우에 따라서는 변별력이 조금 상실되더라도 연계율을 확실히 지켜서 정부시책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연계 문항 중에도 변별력 높은 문항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도형 기자 kuerte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