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전노장’ 유상열 전 건교부 차관, 감정평가협회장 당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일 제12대 한국감정평가협회장 선거에 출마 결선 투표끝 당선...감정원 공단화, 업계 화합 이끌어야 하는 중대한 리더십 시험대 놓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백전노장' 유상열 전 건설교통부 차관(70)이 제12대 한국감정평가협회장에 당선됐다.

유 전 차관은 15일 오후 서울 강남 센트럴시티 밀레니엄홀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실시한 에서 제12대 한국감정평가협회장 선거에서 1,2차 투표를 통해 협회장에 당선됐다.
유상열 제12대 한국감정평가협회장

유상열 제12대 한국감정평가협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결선투표에서 유 전 차관은 전체 투표자 1490표(무효 4, 기원 2표 포함) 중 879표(59.2%)를 얻어 김영도 전 회장(605표, 40.8%)을 274표차로 눌렀다.

유 전 차관은 1차 투표에서 투표 참가자 1654명 중 695표(42.2%)를 얻어 김영도 전 감정평가협회장(602표, 36.6%)를 누르고 2차 결선투표까지 갔다.

결선투표에서 유 전 차관은 전체 투표자 1490표(무효 4, 기원 2표 포함) 중 879표(59.2%)를 얻어 김영도 전 회장(605표, 40.8%)을 274표차로 눌렀다.
이로써 유 당선자는 감정원 공단화 파고를 넘지 못하고 사퇴한 김원보 회장 잔여임기인 1년 3개월 동안 회장직을 수행하게 됐다.

감정평가업계로서는 감독부처인 국토해양부 전직 차관 출신이 회장에 당선됨으로써 감정평가사 위상이 한층 강화된 측면을 부인할 수 없게 됐다.

유 당선자는 당선 직후 "성원에 감사드린다. 선거라 당선돼 기쁘다. 그러나 어깨가 무겁다. 선거 공약은 꼭 지켜내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힘을 모아 도와 주어야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유 회장은 친정인 국토해양부가 추진하는 한국감정원 공단화를 어떤 식으로 막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당선됐다.

그러나 당장 오는 19일로 예정된 감정원 공단화를 내용으로 한 부동산 감정평가법에 관한 개정 법률안 공청회가 코 앞에 다가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걱정이 클 것으로 보인다.

유 회장은 16일 오전 기자와 통화에서 ‘감정원 공단화 문제를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밝힐 수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걱정이 큰 것을 읽을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이번 선거 과정에서 후보 캠프에서 상대 후보를 겨냥해 흑색선전을 한 것으로 드러다면서 업계가 당분간 갈등과 반못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선거 후 명예훼손 소송에 휩싸일 경우 한국감정원 공단화 저지라는 싸움도 하기 전부터 업계가 두 동강이 나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제기돼 이래저래 유 당선자는 걱정이 클 수밖에 없어 보인다.

이에 대해 유 회장은 “화합이라는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을 행동으로 보이며 상대방을 감화시키는 것”이라고 김영도 전 회장측에 대한 모종의 화합책을 모색하고 있음도 시사했다.

유 회장이 감정평가업계와 인연을 맺은 것은 1973년 건설부 사무관 시절 2차 시험을 봐 평가사 자격을 따면서부터다. 이로써 27년만에 감정평가업계 수장으로 돌아온 셈이다.

한편 아이러니하게도 유 회장은 감정원 공단화를 막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감정원 소속 감정평가사들이 이날 유 당선자 당선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전해져 눈길을 모으고 있다.

◆유상열 회장 당선자 약력

▲ 경기고, 서울법대 졸업 ▲1968년 행정고시 합격 ▲1973년 감정평가사 합격 ▲건설부 기획관 주택국장 토지국장 국토계획국장 제1차관보 차관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이사장 ▲중앙감정평가법인 소속 감정평가사 ▲대한건설진흥회 회장 재임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