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의원 소환 본격화..정치권 '좌불안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검찰발 사정 한파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고되면서 정치권이 잔뜩 긴장하고 있다.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숨 고르기'에 들어간 검찰의 청목회 입법 로비 수사 및 가 전방위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청목회 사건과 관련해 로비 대상 의원실 보좌진 소환 조사를 마친 검찰이 이번 주부터 국회의원 소환을 예고하고 있어 긴장감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한나라당은 의원 소환조사가 시작되면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검찰의 의원 사무실 압수수색에 대해 반발하던 한나라당이 '침묵 모드'에 들어간 것은 최근 여론조사 결과 검찰 수사를 지지하는 여론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반발이 '제 식구 감싸기'라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의 형평성을 거론하며 소환에 불응한다는 입장이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MBN 인터뷰에서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당초 계획에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청목회 수사는 여야 국회의원을 상대로 하지만, 압수수색의 경우 한나라당은 후원회 계좌만 3개 가져갔는데 야당은 정치활동, 정치자금, 심지어 사무국장 부모님 자택까지 압수수색하며 월권을 했다"며 "여당은 하는 척하고 야당은 강압적인 표적수사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검찰이 야당만 죽이고 여당은 봐주는 수사를 하면 안된다"며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대포폰 재수사'에 대해서는 여당내 혼선이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국정조사를 추진하며 검찰을 압박하고 있지만, 한나라당은 재수사 여부에 대한 입장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안상수 대표를 비롯한 일부 지도부는 검찰의 대포폰 재수사가 청와대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대응을 자제하고 있지만, 사찰 피해자인 정치인과 홍준표·나경원·서병수 최고위원 등은 '공정한 사회' 구현을 위해 재수사가 촉구하고 있다.

검찰의 대포폰 수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민주당은 대포폰 공세를 더욱 강화할 태세다. '대포폰 의혹'을 처음 제기한 이석현 의원은 지난 12일 "G20 이후 재수사 촉구를 위해 새로운 팩트를 내놓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