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거래소, '무자격' 중국원양자원 국내 상장 묵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원양자원, '바지 주인'내세워 국내 증시 편법상장
최대주주와 대표이사간 명의신탁 통한 편법 거래
거래소 뒤늦게 알고도 묵인..투자자들의 피해 불가피

단독[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이창환 기자] 한국거래소가 '무자격' 중국기업의 국내 편법상장을 뒤늦게 알고도 묵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중국기업의 국내 자본시장 상장과정에서 철저한 사전 검증 없이 허가해 줘 향후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는 국내 상장 중국기업에 대해 지배구조, 경영권 등 핵심 부분에 대해서 형식적인 서면 검토만 하는 등 주먹구구식 상장심의를 해왔다. 과거 '감사의견 거절'로 촉발된 연합과기 사태와 같은 제2의 차이나리스크가 재현될 가능성을 거래소가 방치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에 상장된 14개 중국기업들 중 가장 큰 규모인 중국원양자원 의 최대주주인 추재신씨가 사실상 껍데기 주주이고 실질 소유주는 현재 대표이사인 장화리씨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분 53%를 보유하고 있는 싱가포르 국적의 추 씨는 장 대표에게 명의만 빌려준 친구 사이이며 회사의 실제 주인은 장 씨라는 설명이다.

중국기업의 국내 상장을 추진해온 증권사의 한 관계자는 "장화리 대표가 자신의 회사인 중국원양자원을 국내 증시에 상장하기 위해 친구사이로 알려진 추재신 씨에게 명의를 신탁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장 대표가 최근 국내의 한 로펌을 통해 최대주주 지분 양수에 관한 법률 자문을 받고 있다"며 "상장 절차가 마무리 되고 중국원양자원이 국내 증시에 성공적으로 입성하자 실제주인인 장화리 대표이사가 추재신 씨로부터 지분을 돌려받기 위한 명의개서 자문을 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거래소측은 "상장 실질 심사 당시 최대주주와 대표이사 간에 명의 신탁이 있었는지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거래소의 한 관계자는 "상장심사 시 서류 위주로 판단해 최대주주나 대표이사 등에 관련된 내부 사정까지 속속들이 알 수는 없다"면서도 "중국정부의 규제가 까다로워지면서 중국기업들이 외국 증시에 직접 상장하는 것이 힘들어져 그런 일(명의 신탁)이 있는 것 같다"고 사실상 시인했다.

명의 신탁 등 중국기업이 국내 증시 상장을 위한 편법적인 부분을 사용했다면 상장 자격 자체가 없다. 거래소의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국기업이 기업의 실제주주와 현재 최대주주가 명의신탁을 통해 국내 증시에 상장됐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만약 그런 일을 미리 알고 있었다면 상장이 불가능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규성 기자 bobos@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