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뿐 아니다. 사실이 아닌 기사를 싣고는 뒷거래를 제의하거나 강압적으로 무리한 요구를 하는 일부 사이비 인터넷 신문 때문에 피해를 당하는 기업이 많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경제홍보협의회는 어제 회원사 342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6%가 인터넷 매체 보도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절반 가까운 기업들이 인터넷 신문의 부정적 기사 게재를 앞세운 광고ㆍ협찬 요구에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응하고 있는 것이다.
언론을 빙자해 기업을 등치는 불법행위는 없어져야 한다. 그러려면 인터넷 신문의 건전한 육성이 급하다. 당장 허술한 인터넷 매체의 설립요건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 신문법상 인터넷 신문은 취재 및 편집 인력 3명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 2005년 286개이던 인터넷 신문이 지난해 1698개로 다섯 배 가까이 늘어난 것은 진입 요건이 너무 쉬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오보, 왜곡 보도가 잦은 인터넷 매체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발행을 정지하게 하는 등의 실효성 있는 규제 방안을 만드는 것도 검토할 만하다. 포털의 자의적인 뉴스 편집 등 유사 언론 행위에 대해서도 일정한 규제가 필요하다. 아울러 건전한 인터넷 매체 육성을 위해서는 인터넷신문 기자에 대한 교육지원 확대, 발전기금 조성 등 정부가 정책적 지원에 나설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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