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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기업 흔드는 사이비 인터넷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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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대기업 A사는 최근 인터넷 신문 B매체로부터 "부정적인 기사를 준비했는데 광고를 주면 싣지 않겠다"는 제의를 받았다. A사는 사실이 아닌 내용이기에 응하지 않았다. 그러자 B매체는 뜬소문만으로 기사를 쓰고는 이를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올렸다. 회사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은 A사는 잘못된 기사 내용을 고쳐달라고 했지만 B매체는 대가로 협찬금을 요구했다. 법적으로 대응하는 데 부담을 느낀 A사는 결국 협찬금을 주고 무마했다.

A사뿐 아니다. 사실이 아닌 기사를 싣고는 뒷거래를 제의하거나 강압적으로 무리한 요구를 하는 일부 사이비 인터넷 신문 때문에 피해를 당하는 기업이 많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경제홍보협의회는 어제 회원사 342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6%가 인터넷 매체 보도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절반 가까운 기업들이 인터넷 신문의 부정적 기사 게재를 앞세운 광고ㆍ협찬 요구에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응하고 있는 것이다.
종이 신문에 비해 인터넷 신문의 왜곡 보도가 한층 심각한 것은 확산 속도와 범위가 크기 때문이다. 인터넷 환경이 발전하면서 요즘엔 기사가 포털 사이트는 물론이고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삽시간에 퍼진다. 해당 기업으로서는 해명할 사이도 없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이를 이용해 사이비 인터넷 신문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셈이다.

언론을 빙자해 기업을 등치는 불법행위는 없어져야 한다. 그러려면 인터넷 신문의 건전한 육성이 급하다. 당장 허술한 인터넷 매체의 설립요건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 신문법상 인터넷 신문은 취재 및 편집 인력 3명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 2005년 286개이던 인터넷 신문이 지난해 1698개로 다섯 배 가까이 늘어난 것은 진입 요건이 너무 쉬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오보, 왜곡 보도가 잦은 인터넷 매체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발행을 정지하게 하는 등의 실효성 있는 규제 방안을 만드는 것도 검토할 만하다. 포털의 자의적인 뉴스 편집 등 유사 언론 행위에 대해서도 일정한 규제가 필요하다. 아울러 건전한 인터넷 매체 육성을 위해서는 인터넷신문 기자에 대한 교육지원 확대, 발전기금 조성 등 정부가 정책적 지원에 나설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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