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관 매수강도 약화..코스피 하락전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솔 기자, 채지용 기자]상승 출발했던 코스피 지수가 하락세로 돌아섰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개인과 기타(국가 및 지방자치단체)투자주체가 '팔자'에 나선 데다 기관의 매수 강도가 약해지면서 상승탄력을 잃었다. 은행, 연기금 등은 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증권사들이 매도 물량을 내놓고 있는 모습이다.
8일 오전 10시26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거래일 보다 2.99포인트(0.15%) 떨어진 1935.96에 머물러 있다. 장중 1950선을 넘보기도 했지만 10시 이후 상승폭이 급격히 둔화됐다.

외국인이 632억원, 기관이 181억원 어치를 사들이고 있지만 개인과 기타 주체가 각각 499억원, 326억원 어치를 순매도 하고 있다. 선물시장에서는 기관의 매도 공세를 외국인과 개인이 방어하고 있는 모습이다. 프로그램으로는 150억원대 매물이 출회되고 있다.

업종별로는 운송장비, 건설, 증권업종 등이 눈에 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철강금속, 전기전자, 기계 업종 등은 선전하고 있다.
이 시각 현재 8종목의 상한가를 비롯해 323종목이 상승하고 있고 하한가 2종목을 비롯해 449종목이 하락하고 있다. 80종목은 보합권이다.

한편 미국 고용지표 호조와 유로존 재정 악화 우려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1.2원 오른 1108.5원으로 6일 만에 상승 출발했다. 이 시각 현재에도 상승세를 이어가며 1112.9원에 거래되고 있다. 외환당국의 자본 유출입 규제 리스크와 공기업의 달러 매수 수요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만 여전히 달러 약세 기조는 유효하다는 인식 속에 외국인 주식 순매수로 인한 달러매물과 네고물량 등으로 인해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솔 기자 pinetree19@
채지용 기자 jiyongch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