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익률 빠르게 오른 '中본토펀드' 환매는 '천천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수료 제외 환매차익 금액 따져야"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중국 증시가 강세를 보이면서 단기간에 수익률이 급등한 중국 본토펀드의 환매를 두고 투자자들의 주판알 튕기기가 분주하다. 그러나 단기간 목표수익률 수준의 성과를 냈다 해도 향후 시장전망과 국내 주식형 펀드와는 다른 수수료 체계를 고려한 환매전략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 조언이다.

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 중국본토펀드의 지난 1개월 수익률은 6.87%로 해외 주식형펀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농산물가격 급등으로 수익률이 치솟은 농산물 펀드를 제외하면 국내 주식형펀드 가운데도 중국본토펀드의 성적을 따라올 상품이 없다.

일부 상품의 경우 한 달만에 15%를 넘어서는 수익률 고공행진을 펼치고 있다. '미래에셋China A Share증권자투자신탁 1(UH)(주식)종류F'는 15.71%, '한화꿈에그린차이나A주트레커증권자투자신탁H- 1(주식-파생형)C/Cf2'는 15%의 성적을 기록중이다. 이 펀드들의 3개월 수익률 역시 각각 20.19%, 18.71%로 같은 기간 해외 주식형펀드 수익률(8.62%)을 두 배 이상 앞질렀다.

해외 주식형 펀드의 경우 장기투자를 염두에 두라는 게 일반적인 투자조언이지만 국내 투자자들의 경우 일정 수준의 목표수익률에 도달했다면 환매를 먼저 고려한다. 중국 본토펀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당장 현금화가 급한 투자금인지, 환매수수료를 제외한 환매차익 금액이 얼마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형펀드의 경우 환매수수료 부과 기간이 '가입 후 90일'로 3개월 가량이지만, 해외 주식형 펀드 가운데서도 중국 본토펀드는 그 기간이 180일 수준인 상품이 적지 않다.

실제로 한 달만에 9.86%, 3개월만에 20.15%의 수익률을 낸 '한국투자네비게이터중국본토증권자투자신탁 H(주식)(C-F)'의 경우 90일 이내에 환매하면 이익금의 70%를, 180일 이내일 경우 이익금의 30%를 수수료로 내야한다.

박진환 한국투자증권 자산관리컨설팅 팀장은 "수익률이 높다고 해서 환매를 서두를 경우 수익의 상당 부분을 수수료로 부과해야 한다"면서 "또한 중국 본토펀드의 경우 투자 한도 문제로 현재 판매가 진행되지 않는 상품이 많고 중국 증시의 우상향 움직임이 전망되는 만큼 향후 추가 상승분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