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키코 피해 中企 2차 지원책 나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무구조에 따라 신규대출·신용보증·출자전환 등 제공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통화옵션상품인 키코(KIKO)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들의 회생을 돕기 위한 2차 지원 방안이 나왔다.

기업의 재무구조에 따라 신규 대출 및 신용보증, 출자전환 등이 지원된다.
금융감독당국 및 지식경제부·중소기업청 등 관련 당국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키코 피해 중소기업 지원책을 발표했다.

먼저 은행과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은 키코 손실액이 자기자본의 10% 이상인 기업 중 기술력 등 성장성은 있으나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해 자금을 지원한다. 윤영 시한은 내년 6월말까지다.

지원 대상은 영업이익률 3% 이상, 키코 손실액을 제외한 부채비율 250% 이하인 기업이다.
보증기관은 채권금융기관의 자금 공급 시 기업당 최대 50억원 안에서 40% 보증을 지원한다. 보증 한도는 기존 패스트트랙에 따른 보증 지원액을 포함한다.

부채비율이 350%를 넘거나 이자보상배율이 1.0배 미만인 기업의 경우 신규 대출로는 회생이 어렵다고 판단해 기존 대출을 출자전환해준다.

우선주 전환을 원칙으로 하되 보통주로 전환할 경우 경영권을 가급적 대주주에게 위임하고 우선매수권을 부여할 방침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재무구조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기업에 대해 긴급 경영안정자금 2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업종별 융자제한 부채비율(300~600%) 적용 시 키코 손실금은 부채비율 산정에서 제외한다.

회생가능성이 큰 기업에 대해서는 기존에 지원된 정책자금의 원금 상환을 1년 6개월 유예해준다.

무역보험공사는 내달부터 키코 계약 기업 중 금융권 자금지원 대상 및 신용장 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신용보증을 공급할 계획이다.

금융권 자금지원 대상 기업의 경우 수출신용보증 지원을 정상화하고, 신용장 거래 기업에 대해서는 보증제한 기준(신용등급 등)을 일부 완화해 총 500억원 안에서 지원한다.

별도의 재원을 확보해 내년 중 특별 수출신용보증 추가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패스트트랙 지원 금액은 당초 지침에 따라 상환 시까지 만기가 연장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각 은행에 설치된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반을 통해 키코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 6월 현재 은행과 키코 계약을 한 기업은 총 734개이며 관련 손실액은 3조2000억원에 이른다.

정부는 2008년 말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을 도입해 올 8월말까지 은행 등 채권금융기관이 키코 피해 기업 628곳에 총 6조1812억원을 지원했다. 보증기관은 178개 피해 기업에 1300억원의 보증을 지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