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와 삼성LED가 국산화에 성공한 LED헤드램프는 기존 타사의 제품보다 15%에서 최고 40%까지 광량이 향상됐으며, 발열량을 최소화해 긴수명을 확보했다. 원가도 25% 이상 낮췄다.
현대모비스는 국산화에 성공한 LED헤드램프 기술을 램프가 상하 및 좌우로 자동 구동되는 인공지능형 전조등 시스템(AFLS)과 상향등, 하향등의 기능을 하나의 램프로 구현하는 ‘복합기능 LED헤드램프’에 적용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현재 자동차용 LED헤드램프는 일본의 도요타의 렉서스 600h 차종(하향등), 아우디의 R8차종(상·하향등)과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상·하향등) 등 일부 고급차에만 적용됐 있다.
자동차용 LED 헤드램프는 광학구조, 렌즈기술, 방열시스템, ECU 모듈, 반도체 소자 등 다양한 핵심기술이 집적된 첨단 부품이다. 또 소모품이던 기존 헤드램프와 달리 수명이 반영구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궁극적으로 친환경 LED 헤드램프를 일반 차종까지 보급화 시키는 한편, 해외 완성차에도 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용 LED 시장을 1조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으며, 올해는 1조1500억원 정도의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번 LED 헤드램프 개발 외에도 핵심부품 지능화와 섀시전자화 등 자동차 시스템기술과 전자제어기술을 결합한 고부가가치 첨단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R&D 부문에 3200억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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