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극동건설 IPO조건 BW발행 웅진홀딩스 투자금 회수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장예측가 대비 2배 주고 사들인 극동건설 투자자금 회수 목적
-IPO 조건 내걸고 올 300억 BW 발행결정
-극동건설 차입금 3500억, 부채비율 증가, 영업손실 기록 등 걸림돌 산재
-IPO 미성사시 사채 원금 및 이자 각각 10%, 2.5% 증가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 웅진 가 자회사인 극동건설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에 나서자, 시장에선 투자자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극동건설이 BW 발행을 위해 기업공개(IPO)를 조건으로 내걸었지만 정작 모(母)회사측은 주간사 선정을 포함한 상장 추진에 대한 기본 계획도 세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부담해야 할 사채원금과 이자가 늘어날 것에 대한 우려도 만만치 않다.

윤석금 회장의 사재 출연 등에도 불구하고 극동건설의 재무건전성이 개선되지 않으면서 IPO의 성공가능성도 불투명한 상태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웅진홀딩스는 지난 7일 자회사인 극동건설이 15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에 대한 전제 조건으로 'IPO'를 내걸었다. 오는 2013년 10월7일이 만기일인 이번 BW 발행은 해당 기간 내 IPO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사채 원금 및 이자가 각각 10%, 2.5% 늘어나게 되는 구조다.

만기일까지 기업공개가 성사되면 사채원금의 110%를 상환하면된다. 그러나 성사되지 않을 경우 사채원금 대비 120%의 원금을 일시 상환해야하는 부담을 갖게 된다. 아울러 기업공개가 뜻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만기보장수익률(YTM)은 연11.50%로 높아진다. 웅진홀딩스는 동일한 조건으로 지난 4월에도 150억원대 BW 발행을 결정한 바 있다.

이 두 건에 대한 BW 조기상환 청구권(풋옵션ㆍPut-Option) 조항에 따르면 사채권자는 발행일로부터 18개월째 도래하는 이자지급일 및 그 이후 매 3개월째 도래하는 이자지급일에 사채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의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다.
업계에선 건설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웅진의 IPO 성사 여부를 확신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극동건설 모회사인 웅진홀딩스의 한 관계자는 "오는 2013년까지 극동건설에 대한 IPO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하지만 시장이 안좋아 아직 주간사 선정 및 시기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세우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IPO가 성사되면 구주매각(40%), 신주물량(20%) 등을 통해 인수 당시 투입했던 6600억 수준의 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웅진이 부동산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극동건설의 IPO를 내건 BW발행에 나선까닭은 극동건설의 재무건전성이 그만큼 좋지않다는 반증이다. 웅진은 지난 2007년 시장 예측 가격 대비 두 배 수준인 6600억원을 들여 론스타로부터 극동건설을 사들였다. 당시 인수 대금은 시장에서 3300억원 수준으로 논의됐지만 웅진은 태양광사업과의 시너지 등을 고려, 2배를 제시해 인수하면서 거품논란을 야기했다.

극동건설을 인수한 이듬해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건설 경기 침체로 극동건설은 지난해 90억원 수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급기야 윤 회장이 지난해 말 자신의 소유 렉스필드컨트리클럽 지분 43.24%(520억)를 극동건설에 무상증여해 겨우 당기순손실을 면할 수 있었다.

지난 상반기 말 기준 극동건설의 우발채무는 6600억원으로 대부분 시행사업자에 대한 채무보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극동건설의 자체 차입금만 3500억원대에 이른다.

시장에선 "극동건설의 IPO가 사실상 자금회수에 대한 유일한 대안이라고 웅진측에선 보고 있는 것 같다"며 "관건은 건설 및 부동산 시장의 경기 회복에 달려 있다"고 전망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