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까지 추가 2~3곳 이상 발표 예상…총 10곳 이상 공급처 확보
30일 LG화학에 따르면 2011년부터 본격 양산될 르노의 초대형 ‘순수 전기차 프로젝트’의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기 대량 공급하게 됐다고 밝혔다.
LG화학 관계자는 “(계약사항을) 구체적인 사항은 밝힐 수 없지만, 전기차 양산 규모 등을 감안할 경우 지금까지의 공급계약 중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유럽 내 자동차 업체 중 볼보에 이어 르노를 고객사로 확보함에 따라 유럽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반석 LG화학 부회장은 “미국에 이어 유럽시장에서도 복수의 메이저 고객사를 확보함으로써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더욱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지금까지의 추세를 감안했을 때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단기간 내 안정적인 이익 창출은 물론 2015년 매출 3조원 이상 달성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LG화학은 지금까지 볼보, 현대기아차, GM, 르노, 포드, 장안기차 등 전세계 총 8곳의 글로벌 고객사와의 공급계약을 발표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개발 프로젝트를 감안할 경우 올해 말까지 2~3곳 이상의 추가 발표도 기대된다.
김 부회장은 또 “지속적인 R&D투자와 추가 공급업체 확보를 통해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려 세계 1위 지위를 확고히 다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에 LG화학은 올해 총 400여명의 R&D 인력을 채용, 특히 차세대 배터리 관련 R&D분야에는 5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최고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안정적인 공급 대응력을 갖추기 위해 국내 및 해외 현지 공장 건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충북 오창산업단지에 위치한 오창테크노파크에 2013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하반기부터 GM, 현대기아차 등에 물량을 본격 공급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참석해 관심을 모은 미국 미시건주 홀랜드시 공장에선 총 3억불을 투자해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준으로 약 20만대 분량의 배터리 셀(Cell)을 2012년부터 첫 상업생산할 계획이다.
한편, LG화학은 글로벌 고객사 추가 확보를 통한 공급 물량 확대에 대비해 국내와 미국 외 유럽 및 기타 지역의 현지공장 건설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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