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연준 양적완화 할까말까..'의견분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추가 양적완화 시행 여부를 두고 찬반 논란이 뜨겁다. 오는 11월2~3일로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들이 앞 다퉈 상반된 의견을 내놓고 있는 것.

양적완화 시행 여부를 두고 격론이 예상됨에 따라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사진)의 고민 역시 깊어지게 됐다. 이에 따른 양적완화 방법 변화도 점쳐지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연준의 추가 양적완화에 적극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젠그렌 총재는 "연준은 둔화된 경기 회복 속도를 촉진시키기 위해 적극적이고 지속적이며 신중한 행동에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경제 성장 속도는 너무 느려 실업률을 떨어뜨리거나 디스인플레이션(물가변동률이 플러스를 유지하면서 상승률만 감소하는 추세) 압박을 막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지난 21일 FOMC 이후 연준 총재들의 발언 중 가장 적극적인 추가 양적완화 지지 의견을 밝힌 것이다.

그러나 연준 내 대표적 매파 위원인 찰스 플로서 필라델피아 연준 총재는 이 보다 조금 앞서 진행된 미국 뉴저지 연설에서 이와 정 반대되는 입장을 밝혔다. 플로서 총재는 "현재 시점에서의 연준 추가 국채 매입은 득보다는 실이 많다"면서 "자산 매입을 통한 0.1~0.2%포인트의 장기채 금리 하락이 단기적인 고용에 큰 영향을 미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나라야나 코컬라코타 미니애폴리스 총재 역시 "추가 양적완화가 성장률 촉진에 큰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 입장을 표했다.

양적완화와 관련된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벤 버냉키 연준 의장의 고민도 한층 깊어지게 됐다. FOMC 위원들 중 대다수가 온건파로 추가 양적완화 시행에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반대 목소리가 커질 경우 분위기 변화가 감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추가 양적완화 효용성에 대한 의문의 목소리가 커지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연준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한 대규모 양적 완화 정책에도 실업률이 여전히 10%를 육박하면서 '실패한 정책'을 사용했다는 비판에 직면한 상황이다. 또한 지속적인 통화 완화 정책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박 또한 묵과할 수 없다.

시장에는 연준이 추가 양적완화에 나설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지난 FOMC에서 연준은 “필요시 새로운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 "필요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지난 달 언급보다 훨씬 강한 어조를 보였다. 보다 적극적인 추가 양적완화 시행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따라서 반대 의견이 늘어날 경우 연준이 추가 양적완화에 나서되 기존보다 그 규모가 훨씬 줄어든 소극적인 방식을 사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단기간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붓기보다는 경제 상황을 지켜보면서 한 달에 1000억달러 이하의 소규모 자산 매입에 유동적으로 나서리라는 것.

로베르토 페를리 인터네셔널 스트래트지앤인베스트먼트 이사는 "연준 내 추가적인 자산 매입에 정반대 의견을 가진 위원들이 공존하고 있다"면서 "이는 버냉키가 의사 결정을 하기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