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企간 거래, 기업 규모 1배 넘으면 '하도급법' 적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하도급법의 규제를 받는 사업자 범위를 2차 이하 협력사로까지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중소기업간 하도급 거래의 경우 하청을 준 회사의 매출액이나 종업원 수가 하청받은 업체보다 두 배 이상 많을 때에만 하도급법을 적용했지만, 앞으로는 1배 이상이면 무조건 적용 대상이 되도록 하도급법을 개정할 계획이다. 현재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주요 대기업과 거래하는 2차 협력업체의 수는 기업별로 4000~5000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공정위 박상용 사무처장은 29일 "2차 이하 협력사로까지 하도급법 적용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중소기업간 거래에서 현재 2배 이상인 기업 규모 규정을 1배 이상, 즉 하청 받은 업체보다 큰 곳이면 어디라도 적용되도록 범위를 대폭 늘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사무처장은 더불어 "이번 조치로 얼마나 많은 기업이 새로 하도급법의 적용을 받게 될지 정확히 추산할 수는 없지만, 공정위의 관련 업무가 두 배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도급법 적용 대상이 되면 원청 업체는 하청을 준 기업에 60일 이내에 부품 대금을 치러야 한다. 60일을 넘겨 대금을 주면 지연된 날짜만큼 지연이자(연 20%)를 물고, 법정지급기일을 초과해 만기가 돌아오는 어음을 준 경우에도 초과된 날짜만큼 어음할인료(연 7.5%)를 물어줘야 한다.
이와 함께 원청업체로부터 현금을 받았다면, 현금을 받은 비율 만큼 하청업체에 현금을 줄 의무가 있다. 100%를 현금으로 받았다면 대금 전부를 현금으로 줘야 한다. 위반하면 공정위의 시정명령을 받거나 과징금을 물게 된다.

한편 하도급법 적용 범위를 크게 늘리겠다는 공정위의 계획에 중소기업들은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새로 법적용 대상이 되면 현금 확보에 대한 부담이 그만큼 늘어나기 때문이다. 1차 협력업체들은 통상 3개월 만기 어음으로 2차 협력업체 결제대금을 치러왔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