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달 1일부터 '환경경영 우수기업 지수'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다음달 1일부터 환경경영을 잘한 기업을 대상으로 산출하는 환경책임투자지수(SRI Eco)가 발표된다.

한국거래소(KRX)는 29일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사회책임투자(SRI)의 3개 부문 중 '환경'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기업 30곳을 대상으로 하는 주가지수인 환경책임투자지수를 다음달 1일부터 산출, 발표한다고 밝혔다.
지수에 반영되는 30종목은 SRI 환경평가등급이 BBB(투자적격) 이상이면서 시가총액·거래대금 등 요건을 충족하는 종목 중 평가등급이 높은 순으로 선정된다.

거래소 관계자는 "코스피200·스타지수 구성종목 및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지배구조 평가등급 '보통' 이상 종목 등 328곳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BBB등급은 41곳(13%), A등급 이상(우수기업)은 80곳(24%)으로 나타났다"며 "지수는 이중 코스피 종목 28개(AAA등급), 코스닥 종목 2개로 구성된다"고 말했다.

산업별 종목 수는 전기전자 및 화학 업종이 각각 4종목으로 가장 많으며 시가총액은 전기전자 업종이 133조원으로 34.3%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세부 구성 종목은 이날 장 종료후 발표할 예정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환경책임투자지수가 ETF, 펀드 등의 기초지수(벤치마크지수)로 활용돼 환경경영 우수기업에 대한 투자촉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거래소는 코스피200 구성종목을 매수하면서 콜옵션을 매도하는 투자전략을 지수로 나타내는 '코스피200 커버드콜지수(C-코스피200)'와, 코스피200 구성종목을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매수하는 전략을 지수로 만든 '코스피200 프로텍티브풋지수(P-코스피200)'도 발표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C-코스피200지수는 코스피200이 하락 또는 완만하게 상승할 경우 코스피200 대비 초과수익을 획득하는 수익구조"라고 말했다. 반면 코스피200이 크게 상승할 경우에는 코스피200 대비 손실을 입는다.

P-코스피200지수는 코스피200이 크게 하락할 경우 손실을 한정시키는 구조. 코스피200이 완만하게 하락 또는 상승할 경우에는 코스피200 대비 손실이 확대되거나 수익이 축소된다.

거래소는 "코스피200 수익과 코스피200 콜옵션매도, 풋옵션매수 수익을 각각 더해 산출했다"며 "매월 최종거래일에 대상옵션 교체내역을 거래소 홈페이지에 공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