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G20국가 중 녹색기술 상위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한국이 G20국가 중 다양한 녹색기술 분야에서 상위권을 차지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 분야와 LED,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을 포함하는 고효율화 분야에서 높은 특허 수준을 기록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은 29일 자체 수행한 G20 국가들의 녹색기술 수준 분석 결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하는 에너지원 분야 특허 수준이 일본, 미국에 이어 3위로 나타났으며 고효율화 분야의 특허 수준도 일본, 미국, 독일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에너지원 분야와 고효율화 분야에서 한국은 지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중국 다음으로 높은 특허활동지수를 보였다. 이에 대해 KISTI는 최근 녹색기술 분야에서 중국, 한국, 호주 3개국의 특허활동이 G7국가들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환경복원 등을 포함하는 사후처리 기술 분야에서는 G20 국가들 중 중위권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영일 KISTI 기술정보분석실장은 "종합적으로 볼 때 최근 특허증가율이 높은 신재생에너지, 고효율화 기술 분야에서 선진국과 유사한 특허수준을 보유하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G20의장국으로서 녹색기술을 통한 지속가능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권 실장은 또한 "녹색기술 수준이 낮은 국가들에게 기술을 공여해‘G20 국가 간 녹색기술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 제창'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