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키코' 때문에 4조3000억 수출 못할 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국내 중소 수출업체들이 4조원이 넘는 물량을 수주하고도 환헤지 통화파생상품 '키코'(KIKO)로 인해 운영자금이 없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 당시 전체 키코 가입업체 가운데 10% 정도만 이 설문에 응답한 것으로 추산돼 실제 손실규모는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보인다.

28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이 키코피해기업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으로 공대위 소속업체에 대해 실태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8월 말 현재 68개 수출업체들이 수주한 금액은 4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 업체당 평균 수주실적이 633억원에 달하지만 이들은 운영자금이 부족해 생산이나 회사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이번 조사과정에서 공대위 소속 237개 업체 가운데 95개 업체만 설문에 답변을 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실제 손실액수가 이보다 더 클 수도 있다는 의미다. 금융감독원에서 추산하고 있는 국내 키코 가입업체는 940여개에 달한다.

의원실측은 "일부 업체만 설문에 응답한 건 일반대출 및 패스트트랙 등으로 인해 은행들과의 관계를 고려해 응답을 꺼리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들 업체들의 지난해 수출실적과 올해 예상치를 비교해보면, 실적은 22% 가량 늘었지만 업체별 예상 당기손익은 1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5곳 가운데 1곳은 수출이 늘어도 키코 손실금액이나 금융비용으로 당기순손실이 예상된다.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익을 남기지 않고 생산원가에 판매하는 일도 빈번하기 때문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생산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은 업체당 평균 47억원 정도. 수주액 대비 7% 정도의 자금만 지원해준다면 수출물량을 소화해 수익을 창출하고 대출상환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피해기업에 대한 수출보증이나 패스트트랙 추가연장 등 정부의 각종 지원정책이 뒷받침된다면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이유다. 실제 국회 입법조사처는 최근 '키코 손실기업의 현황과 지원방안'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현재 진행중인 재판 종료시까지 한시적 보증확대, 미소금융처럼 대기업이 상생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과 같은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키코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책은 올해 말까지 패스트트랙을 연장해 준 게 전부다.

정 의원은 "금감원은 조사결과를 조속히 공개하고 검찰은 고발건에 대해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면서 "동시에 국회 차원에선 패스트트랙 연장, 수출보증지원 등을 실시해 수출 중기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범정부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