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중수 총재 "이란제재 관련 中企 애로 없도록 할 것"(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소기업 CEO들과 간담회서 밝혀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0일 "정부와 한은은 대이란 수출 중소기업이 자금결제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 총재는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갖고 중소기업들이 대이란 수출과 관련해 자금결제에 애로를 겪을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나 키코(KIKO) 거래로 인한 어려움이 커지는 있다고 전했다.

업황은 업종 및 기업별로 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경기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인력난은 오히려 심화되고 있다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이 바뀔 수 있도록 사회 전반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CEO들은 지적했다.

중소기업의 외국인근로자 고용 여건이 개선될 여지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의 대기업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도록 완충장치 및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제약하는 규제의 완화가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특히 중소기업 CEO들은 국제 금융위기 전보다 시설자금 대출요건이 강화된 점에 대해 불만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한은은 "참석자들에게 한은의 총액한도대출 운용 개선사항을 설명했다"며 "향후 중소기업 자금조달 여건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6월 한은은 총액한도대출 운용을 개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금융기관은 총액한도대출을 취급할 때 한은이 지원하는 정책금융이라는 사실을 밝혀야 하며, 기업 소재지 이외의 지역에서도 취급해야 한다.

중소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는 제한된 자원이 성장성이 높은 기업으로 배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가 나왔다.

개별 중소기업 차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해외 리스크 및 법률 문제 등에 대해서는 업종별 협회 차원에서 대응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구연찬 장암엘에스 사장, 김익환 우진세렉스 사장, 민남규 케이디켐 사장, 박광진 한기실업 사장, 박대주 티에스엠텍 사장, 유영희 유도실업 회장, 윤성태 휴온스 부회장, 이한중 성용하이테크 사장 등 8명의 중소기업 CEO들이 참석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