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승전의 기쁨 Vs 희생의 눈물"‥인천상륙작전 60주년 엇갈린 두 표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인천시 등은 올해 예산 늘려 블록버스터급 지원...민간인오폭 희생자들은

지난 15일 송영길 인천시장이 인천상륙작전 60주년을 맞아 해군 독도함 선상에서 순국선열들에게 헌화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지난 15일 송영길 인천시장이 인천상륙작전 60주년을 맞아 해군 독도함 선상에서 순국선열들에게 헌화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지난 15일 인천상륙작전 60주년을 맞아 인천 지역에서 다양하고 화려한 기념 행사가 열린 반면 정작 상륙작전 과정에서 희생된 민간인들은 초라한 위령제를 치뤄 대조를 보였다.

이날 인천시와 정부는 독도함 등 함정 12척과 공군, 해병대 등을 동원해 인천상륙작전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핸 다채로운 행사를 펼쳤다.
인천해병대전우회를 비롯해 제주도, 대구, 서울 등 상륙작전 당시 인천에서 전쟁을 치렀던 참전용사 1천500명이 참석해 환호와 그날의 감격을 되새겼다.

이들은 현역 군인들인 공군 낙하산 부대, 해병대 수색대원 등과 함께 60년 전의 대대적인 상륙작전을 재연했다.

탱크 12대와 각군 장병, 참전 용사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인천시청 앞 도로에서 거리 퍼레이드를 벌이기도 했다.
이번 행사는 60주년을 맞아 예년 보다 훨씬 큰 규모로 치뤄졌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월미공원에서 치러진 월미도 미군폭격 민간인 희생자 위령제는 초라하기 그지 없었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참석하지 않았고, 정부 관계자들도 보이지 않았다.

이 행사는 60년 전 월미도 상륙작전 당시 사전 제압을 위해 실시된 미군의 폭력에서 희생된 월미도 주민 100여명을 추모하기 위한 자리였다.

한인덕 월미도 원주민 귀향대책위원회 회장이 "미군이 상륙 하려고 주민들을 쓸어버렸다"며 울먹이는 등 착잡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현재 월미도 귀향대책위는 피해 보상 및 진상 규명, 명예회복 등을 요구하며 2200여 일째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들은 특히 인천상륙작전 60주년 기념 행사를 하는 건 좋은데, 당시 무고하게 희생된 민간인들과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떠나 수십년간 떠돌이 생활을 한 생존자들에 대해 정부가 사과하고 피해를 보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이수갑(86) 한국전쟁전후 민간인 피학살자 전국유족회 회원은 위령제에서 "월미도 주민들이 학살됐는데도 정부는 법을 만드는 일은 고사하고 책임을 회피하며 반민족 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