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평구, 민간인 출신 권오중 감사담당관 첫 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간인 출신 첫 감사담당관으로 전 청와대 행정관 역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은평구(김우영 구청장)는 24일 첫 외부 감사담당관(지방직 5급 상당)으로 권오중(42, 전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 행정관 3급 상당)을 임명했다.

구가 첫 도입한 개방형 감사담당관제는 개정된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 7월 22일 채용공고를 하고 서류전형 및 심층면접 등 선발절차를 거쳐 지난 13일 합격자 발표, 24일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번 감사기구 책임자 공개모집에는 모두 쟁쟁한 이력을 자랑하는 유명 회사의 이사·감사 출신, 대표 출신 등이 응시했으나 이 가운데 고도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2003년부터 2008년 까지 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에 근무한 경력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아 권오중 담당관이 마지막 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따라서 이번 개방형 감사담당관 임명으로 공무원조직의 감사업무는 일대 변혁이 일 것으로 보인다.

구는 지난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종합청렴도가 ‘매우 미흡’(69개 자치구 중 66위) 수준이이 공무원들의 의식전환과 청렴도 제고가 매우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이번 개방형 감사담당관 임명을 계기로 감사시스템을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직무감찰 ▲투명성 제고를 위한 인사·예산집행 감사 ▲자체감사의 역량강화 기법 등을 개발, 과거 전례답습적이고 형식적인 감사를 탈피하고 내부직원 간 감싸기나 솜방망이 처벌 등을 없애기로 했다.

또 다른 지자체와도 교차 감사시스템을 구축, 2중3중 크로스체크를 통해 공무원의 비리·부패 등을 발본색원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신규 임용된 권오중 감사담당관은 연세대학교 화학과, 서울대 정치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민정·법무·공직기강 비서관실에서 5년간 재직했다.

청와대 재직시 권오중 담당관은 당시 대통령프로젝트로 진행된 각종 공직검증 및 관리에 대한 법률과 제도개선에 참여하고 대한민국 최고위직에 대한 인사검증 업무를 집중적으로 수행, 인사검증 및 공직기강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출간한 그의 저서 '참여정부 인사검증의 살아있는 기록'(리북)은 인사검증 담당자가 직접 기록한 청와대 인사와 인사검증에 대한 최초의 기록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을 전공하는 학자는 물론 재판과정에서도 참여정부의 인사시스템을 증명하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김우영 구청장은 “신뢰받는 구정의 선결조건은 정책집행의 최일선에 있는 공무원 조직의 투명성”이라면서 “철저한 예방감사와 내부감독으로 구민의 알권리에 충족하고 청렴한 구정실현을 위해 감사부서 책임관을 개방형공모제로 전환했다”고 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