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두언 "행시 폐지안, 당정협의 거쳐 전면 재검토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정두언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19일 정부의 행정고시 개편안과 관련, "당정협의를 다시 거쳐서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특수층 자녀들이 들어가기가 쉬운 제도로 공정하지 않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무사안일주의를 타파하고 전문성을 높이겠다는 취지와는 달리 자격증, 학위, 전문분야 경력을 고려하다 보면 제도가 악용될 가능성이 너무 높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공정한 사회를 강조하고 한나라당이 친서민정책을 추진한다고 하는데 서로 안맞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정부의 고시 폐지방침과 관련, "면접과 서류전형의 필요요건인 자격증과 전문영역 학위를 따려면 외국을 갔다온 사람이 유리할 가능성이 높다. 서민층들은 다 힘든 경로들"이라면서 "실제로 외무부같은 경우도 전문직을 채용한다는 명분으로 오래 전부터 이런 제도를 실시하고 있지만 거의 다 외교관 자녀들이나 해외에 근무했던 상사 자녀들이 다 들어온다"고 설명했다.

정 최고위원은 '행시 폐지안을 정부가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는 비판과 관련, "국민들, 특히 서민들한테 미치는 영향이 큰 데 상의하면 수정되고 보완되는데 그렇지 않고 하니까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이라면서 "과거에도 '당정협의 잘 안된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이 정부 들어와서 너무 심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행시로 인재를 선발할 경우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에는 "실제로 지금 특채제도나 개방직 공무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현재 하고 있는 것을 제대로 하면 개선된다. 지금하고 있는 제도를 제대로 할 생각을 안하고 새로 만들자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 최고위원은 아울러 "지방선거 패배 이후 친서민정책으로 방향을 잡았는데 거기에 역행하는 일들을 정부에서 계속하고 있으면 한나라당은 답답하다"면서 "잘사는 계층들은 정부에서 특별히 배려 안해도 알아서 잘한다. 정부가 신경 쓰고 배려할 계층은 서민들"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난 12일 현행 행정고등고시를 폐지해 필기시험 없이 서류전형과 면접만으로 선발해 외부 전문가 채용비용을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공무원 채용제도 선진화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김성곤 기자 skzer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