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6일 '민선5기 재정건전성 강화 종합대책' 브리핑에서 지하철공사 두 곳의 부채를 줄이기 위해 올해 지하철 요금을 100~200원 인상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라고 했다가 여론이 비등하자 발표 다섯 시간 만에 "연내 인상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입장을 바꿔 구설에 올랐다.
더구나 주변을 의식한 나머지 중장기 부채경감 시나리오를 하루도 안돼 번복하는 모양새는 시 정책에 대한 신뢰도 하락을 초래하는 결과만 낳을 뿐이다.
이번 부채경감 대책 전반에도 문제가 많다. 서울시가 지난해 말 현재 총 19조5333억원에 이르는 부채를 오는 2014년까지 12조 7000억원 수준으로 줄여 2008년 경제위기 이전 수준으로 돌려놓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시의회는 알맹이가 쏙 빠져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단기 채무 해소를 위해 기금을 전용하는 방식을 놓고 시의회와 마찰음을 빚으며 시민들의 궁금증을 자아낸 바 있다. 상황에 따라 궁금증은 의구심으로 증폭될 수 있다. 서울시가 어제처럼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또 다시 연출한다면 시민들은 앞으로 주요 시책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바라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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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진 기자 tj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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