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가 '키맨'을 잡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2010 남아공월드컵에 출전해 세계를 주목시킨 박지성과 이청용, 박주영의 공통점은 뭘까.

이들은 화려한 개인기 뿐만 아니라 경기흐름을 조절하는 능력과 공격적인 플레이를 통해 90분 동안 그라운드를 누리는 '키맨'으로 불린다. 키맨의 중요성은 스포츠 뿐만 아니다.
특히 유통업계에서 키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일까. 최근들어 유통업체들이 앞다퉈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키맨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등 다양한 마케팅을 선뵈고 있다.

◆하이스코트, 유흥업소 '키맨'을 대상으로 팸투어 및 네일아트 프로젝트
하이스코트는 유흥주점에서 종사하고 있는 '키맨'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중이다. 하이스코트는 위스키 판매의 일등 공신인 유흥업소 업주와 주류 도매상 60여 명과 함께 '킹덤'의 원산지인 스코틀랜드 팸투어에 나섰다. 하이스코트는 지난달 '키맨'들과 함께 위스키 '킹덤'의 본고장인 스코틀랜드의 스페이사이드에 위치한 증류소를 방문해 위스키의 원료인 보리의 발아과정에서 부터 건조, 발효, 증류, 숙성, 블랜딩(테스트) 코스 등 위스키의 제조 과정과 생산 라인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남의 한 유흥업소 업주인 김승철씨(45세)는 "기존에 위스키 업체들의 영업 방법은 단발성 이벤트가 주를 이뤘다."며 "업주입장에서 위스키가 제조되는 과정을 통해 제품의 신뢰성 쌓아진 것 같다."고 밝혔다.
또한 하이스코트는 위스키 매출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유흥업소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7월 말부터 네일아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위스키는 주로 유흥업소에서 판매되는 분량이 큰 만큼 입소문이 강한 여성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주 2회 무료 네일아트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것이다.

하이스코트 장병선 상무는 "키맨마케팅은 영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매출과 연결시키는 정점인 키맨이 포인트다."며 "여러 경로로 시행되고 있는 유통업계의 키맨 마케팅은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는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와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풀무원 건강생활건강, 미용실 원장들에게 마사지 서비스 제공.
풀무원건강생활의 자연건강화장품 '이씰린'은 미용실 원장들에게 얼굴과 손 마사지를 해주는 키맨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이씰린'의 방문판매사원인 헬스어드바이저들은 전국의 3000여개 미용실을 방문해 마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용실 원장들은 직업상 본인들이 직접 손님들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휴무를 내기 쉽지 않아 본인들의 피부관리에는 소홀하다는데 착안해 이러한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풀무원측은 설명했다.

회사측은 "아줌마들의 여심(女心)을 사로잡기 위해 입소문 마케팅의 근원지인 미용실 원장들의 마음을 잡기로 했다"며 "고객들의 마음을 리드할 수 있는 키맨 마케팅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늘리고 매출 증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