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딜러가 말하는 車] 제네시스 위협하는 '토러스'의 인기비결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수익 기자] 독일차와 일본차의 강세가 지속된 올 상반기 수입차시장에서 미국차로는 유일하게 '베스트셀링카' 목록에 오른 차량이 있다. '아메리칸 세단'의 대표주자인 포드 '토러스'다. 올 상반기 국내 시장에서 총 1205대가 팔리며 당당히 판매 순위 5위에 올랐다.

덩치 크고, 기름도 많이 먹고, 인테리어는 투박하다는 미국차에 대한 선입견을 불식시키며 수입차는 물론 그랜저, 제네시스 등 국산 대형차를 위협하고 있는 토러스의 인기비결은 무엇일까. 포드코리아의 공식 딜러인 선인자동차의 손정수 팀장(사진)은 "그랜저TG와 견줄 수 있는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도,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편의 기능을 보유한 차량"이라며 "냉정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손 팀장은 "국내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미국차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포드자동차도 너무 저평가돼 있다"며 "하지만 토러스(6세대 모델)는 지금까지 나온 차량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뛰어나고 호응도 역시 높기 때문에 앞으로 부정적 인식이 많이 바뀔 것"이라고 자신했다.

2001년 1월 선인자동차에 입사한 손 팀장은 이듬해인 2002년을 비롯해 2005년~2009년까지 5년 연속 포드코리아 최우수 '베스트 세일즈'상을 수상했다.

▲토러스의 인기 비결은 무엇이라고 보나
-2010년 신형 토러스(6세대 모델)는 SEL 3800만원, 리미티드 4400만 원(부가세 포함)이다. 굳이 제네시스까지 비교하지 않더라도, 그랜저TG 풀옵션 차량과 견줄 수 있는 가격대다. 국내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럭셔리 브랜드들은 현지가격과 국내가격의 차이가 크지만, 토러스는 차이가 거의 없다. 오히려 환율이 올라가면 국내가격이 미국 현지가격보다 더 싸기 때문에 미군부대에서도 문의가 온다. 그 정도로 가격경쟁력이 있다.
단순이 가격만 싼 것은 아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자동으로 차간 거리를 유지해주는 기능), 충돌 경고 시스템 등 안전장치, 안마기능이 있는 멀티 컨투어 시트 등 어지간한 경쟁차들이 따라올 수 없는 기능을 갖췄다. 냉정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차이다.

▲어떤 고객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나
-오피러스, K7 , 제네시스 등 국산 대형차를 타시던 고객들의 문의가 많은 편이다. 처음 토러스를 접하는 분들은 대부분 이 정도 가격에 이 정도의 기능을 갖춘 것을 모른다. 처음에는 '싼게 비지떡 아니냐'는 인식을 가지다가, 옵션을 하나하나 비교하면 놀랍다는 반응들이다.

▲미국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많은데
-아직 국내소비자들에게 미국차는 덩치만 크고, 기름 많이 먹고, 고장 잘 나다는 인식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포드자동차도 국내에서 너무 저평가돼 있다. 이미지가 낮은 브랜드는 아닌데, 국내에서는 미국차로 묶어서 인식한다.

하지만 포드자동차의 가장 큰 특성인 '안전성'은 많은 고객들이 인정해주는 부분이다. 또 예전에는 투박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지금은 옵션 하나하나가 유럽·일본차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많이 개선됐다. 최근 미국 소비자만족도에서도 상당한 점수 받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국내에서도 인식이 조만간 바뀌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동차딜러로 입문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까페를 운영하다가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가게를 접고, 새롭게 시작한 참치 수입업도 실패했다. 이후 자동차 세일즈를 생각하던 중에 선인자동차에 입사했다. 까페나 참치 수입입과 품목은 다르지만, 고객들에게 내 제품을 홍보해야한다는 큰 틀에서는 같은 세계다. 처음부터 직장생활로 시작했다면 자동차 세일즈가 어려웠을 수 있지만, 애초부터 내 사업을 했었고, 실패를 경험한 것이 지금은 많은 도움이 된다.

▲수상경력이 화려한데, 영업비결을 말해달라
-신입사원때 가졌던 초심을 그대로 간직하고자 한다. 자동차라는 물건을 파는 직업이지만, 차를 팔기 전에 내 자신과 포드라는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 자신 뿐만 아니라 사원들간 가족과 같은 팀워크도 중요하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수익 기자 sipark@
사진= 이재문 기자 mo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