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그룹 '3E' 신성장 엔진에 10년간 17.5조원 투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SK그룹이 '세계와 인류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초점을 맞춘 3대 신규 사업을 차세대 성장 엔진으로 정하고 2020년까지 17조50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1일 SK그룹의 중국 통합법인 출범을 계기로 중국은 물론 중남미, 중동, 동남아 등으로 글로벌 거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주회사 출범 3주년을 앞둔 지난달 30일 최재원 SK㈜ 부회장과 김신배 SK C&C 부회장, 박영호 SK㈜ 사장, 구자영 SK에너지 사장, 정만원 SK텔레콤 사장, 이창규 SK네트웍스 사장 등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과 성장 전략 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3E' 신성장 사업에 17.5조원 투입
SK그룹은 ▲신 에너지 자원 확보(Energy) ▲스마트 환경 구축(Environment) ▲산업 혁신 기술 개발(Enabler) 등 3대 핵심 신규 사업 분야(3E)를 선정하고 10년 동안 17조5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우선 태양광, 바이오 연료, 2차 전지 등 친환경 저탄소형 미래 에너지 관련 사업을 중심으로 총 4조5000억원을 투자해 1만10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해외 자원 확보를 위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늘려 원유ㆍ가스10억배럴(2015년 기준), 철광석 3000만t(2020년), 천연고무 연간 생산량 2만4000t(2020년) 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인간 생활의 편익 증진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스마트 시티 ▲스마트 그리드 ▲친환경 소재(그린폴 등) ▲수(水)처리 사업 등으로 2020년까지 총 4조2000억원을 투자해 9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아울러 산업 생산성 증대 중심의 기술 기반 사업으로 제조ㆍ유통ㆍ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 차세대 ICT 기술을 접목한 IPE 사업 외에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모바일 원격 진료 등 헬스케어 ▲신약 개발 등 바이오 사업에 총 8조8000억원을 투자해 2만20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포스트 차이나' 전략 동시 가동

SK그룹은 SK차이나 출범을 계기로 중국 사업 체계를 재구축하고 중남미, 중동, 동남아 등 이머징 마켓을 글로벌 거점 지역에 포함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글로벌 사업 전략을 다시 짰다.

중국에서는 진정한 '차이나 인사이더' 관점에서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그룹의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 현지 완결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국 사업은 박상훈 에너지 CIC 사장, 김용흠 화학 CIC 사장, 서진우 G&I CIC 사장, 백승한 유통물류HQ장 등과 경제 및 산업 리서치는 중국경영경제연구소, 경영 지원 기능은 김태진 CMS CIC 사장) 등이 주축이 된다.

중동, 중남미, 동남아 지역에 대한 전략도 재정비했다. 글로벌 사업 강화를 위해 에너지, 자원개발, 정보통신, 건설 등 기존 보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는 전략이다.

중남미에서는 페루 LNG생산 공장 준공 등과 연계해 원유ㆍ천연가스ㆍ철광석 등 자원개발 사업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기반으로 플랜트 건설 등연관 사업으로 범위를 확장해 SK에너지, SK건설 등 계열사가 '따로 또같이' 방식으로 진출하기로 했다.

중동 지역에서는 에너지 자원의 안정적인 확보와 동시에 풍부한 오일 달러를 배경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각종 인프라 개선 사업에 집중해 전력 설비, 플랜트 건설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통신 인프라 및 자원개발 등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IPE, 와이맥스 등 차세대 통신 사업과 석유,석탄, 천연고무 등 자원개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CEO들에게 "환경 개선, 녹색에너지, 삶의 질 제고 등은 지속가능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전제한 뒤 "SK의 지향 목표는 국가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국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증진시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사업 분야에서는 과감한 투자를 통한 기회 선점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SK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행복한 수펙스 추구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혜원 기자 kimhy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