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기업들 "송영길 당선자 일자리 창출 기대 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상의, 민선5기 지자체장에 바라는 기업인 의견 조사 결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 지역 기업인들은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자에게 '일자리 창출 및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인천상공회의소(회장 김광식)는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회원업체 237곳을 대상으로 '민선5기 지방자치단체에 바라는 기업인 의견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자의 경제공약 중 가장 기대되는 정책을 묻는 설문에는 '일자리 창출 및 비정규직 문제해결'라고 응답한 업체가 37.1%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경제자유구역개발 활성화'가 27.4%, '중소기업 지원펀드 조성'과 '구도심 개발'이 각각 15.6%와 12.2%로 뒤를 이었다.

성공적인 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과제에 대해선 '행정절차 간소화 등 One-Stop 창구시행'이라고 응답한 업체가 23%로 가장 많았고, '세제 혜택 등 투자업종 확대'라고 응답한 업체도 19.7%로 나타났다.
한편 인천지역 중소기업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과제를 묻는 설문에는 '중소기업 육성 정책자금 확대'라고 응답한 업체가 24.3%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방안 마련'이라고 답변한 업체는 19%, '인력 미스매칭 문제 등 일자리 문제해결' 이라고 응답한 업체도 17.5%로 조사되었다.

이와 함께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할 과제로는 '산업인력수요에 맞는 전문교육강화'(20.5%)와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한 일자리 창출지원'(19.9%)를 꼽는 기업들이 많았다. 이어 '기업과 연계한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소지원'과 '고용 인력에 대한 세제지원 혜택강화'가 각각 19.7% 으로 나타났다.

특히 원활한 구도심 개발 과제에 대해선 '경제자유구역중심의 행정 및 지원서비스를 구도심 개발 지원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20.1%로 조사됐다. '구도심 개발 관련 법령 개정과 규제완화'가 18.9%로 뒤를 이었고, '구도심 개발을 위한 도시재창조 기금조성'도 15.6%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기업들이 지방자치단체와 업무 협의 시 겪는 애로사항을 묻는 설문에 ‘공무원의 전문성 및 기업현장에 대한 이해부족’ 이라고 응답한 업체가 35.2%로 조사되었고 ‘업무처리 절차 복잡 및 시간과다 소요’라고 응답한 업체도 31.8%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들이 경영활동 시 겪는 규제 관련 애로사항을 묻는 설문에 ‘불필요한 서류요구’라고 응답한 업체가 36.2%로 조사되었고 ‘불합리한 조례로 기업에 비용부담’이라고 응답한 업체도 20.5%로 나타났다.

민선5기 지방자치단체가 가장 경계해야 할 사항을 묻는 설문에 ‘선심성 정책을 통한 예산낭비’라고 응답한 업체가 30.6%로 가장 높은 비중으로 조사되었고 ‘질보다 양을 생각하는 전시행정’ 이라고 응답한 업체는 20.2%로 나타났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