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업 전운 짙어가는 기아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아차 노조, 타임오프제 도입 반대...24~25일 쟁의 행위 찬반투표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타임오프제발(發) 파업의 전운이 기아차에 짙게 드리워지고 있다. 노조 전임자 급여 지급을 제한하는 타임오프제의 7월 도입을 반대하는 기아차 노조가 사실상 파업 수순에 돌입하면서 노사간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는 형국이다.

기아차 노조 지도부는 오는 24~25일 이틀간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노조 전임자가 181명인 기아차는 7월 도입되는 타임오프제에 따라 그 수를 18명으로 줄여야 한다.
하지만 노조는 타임오프제 도입에 반대하는 투쟁에 나섰고, 사측은 법 준수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어 대립이 격화되는 형국이다. 기아차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20년 연속 파업'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된다. 게다가 K5와 K7의 신차 돌풍으로 성장세를 걷고 있는 최근의 호조세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거세지고 있다.

일부 조합원들이 노조 지도부의 파업 수순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광주ㆍ화성ㆍ소하리 등 기아차 3개 공장 생산직 반장 모임인 생산자관리협의회는 23일 성명을 내고 "노사가 본격적인 협상도 하기 전에 파업 얘기가 나오고 있다"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우리 앞날이 걱정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심 파업 강행을 염두해두고 있는 지도부에 사실상 반기를 든 것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K5와 K7 등 신차 돌풍으로 전성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려는 것은 노사 모두에게 출혈이 클 수밖에 없다"며 강경 일변도의 노조를 비판했다.
생산 현장에서 여론을 주도해가는 생산직 반장들의 이같은 반발에 기아차 노조 지도부도 내심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중도 실리를 표방하는 기아노동자연대도 최근 소식지에서 "타임오프제를 명분으로 3만4000명을 앞세운 금속노조의 선봉대 역할을 하는 노조는 대리전에 불과한 투쟁방식을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일부 노조원들의 반발은 찬반 투표를 통한 파업 돌입시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에 신청한 쟁의조정절차 결과에 따라 불법으로 전락할 가능성을 걱정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파업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따가운 시선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노조 지도부는 강경한 입장이다. 지도부는 "올해 단체교섭이 전임자 문제 때문에 진행되지 않는 것처럼 호도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전임자 문제에 발목이 잡혀 조합원들의 요구를 저버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내수시장에서 판매 호조세를 보이는 기아차가 노조 전임자 임금 지급 문제로 충돌하는 것은 자동차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이번 찬반투표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정일 기자 jay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