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경제硏, 中 인도 등 30대 유망신흥국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중국 인도 러시아 터키 브라질 아랍에리미트(UAE) 남아공 등 5대륙 30개국이 30대 유망신흥국(KEM30 Key Emerging Markets 30)으로, 휴대폰, 승용차, 반도체 등 유망 수출품목으로 각 각 선정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지식경제부와 공동으로 23일 대한상의 국제회의실에서 '위기이후 신흥국 부상에 따른 시장 확대와 한중일 3국의 대응방안'을 주제로 한 심포지움에서 이같은 신흥시장 진출전략을 발표했다. 이 심포지움은 G20(주요 20개국) 신흥국들이 세계의 시장으로 부상한데 따른 한중일 3국 기업과 정부의 대응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한국 기업을 위해 유망시장·품목, 신흥시장의 유형별 특징 분석등을 통해 신흥시장 진출전략을 제시했다. 정호성 수석연구원이 이날 발표한 KEM30에는 대륙별로 아시아 11개국, 동유럽 6개국, 중남미 4개국, 중동 5개국, 아프리카 4개국 등이 선정됐다. 정 수석연구원은 "이들 시장은 신흥국 내에서도 한국기업의 진출이 쉽고 수출 확대 가능성이 큰 곳"이라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김정수 수석연구원은 신흥국 수입품목 260개에 대한 시장매력도를 분석한 결과 휴대폰 승용차 반도체 자동차부품 비료 의약품 등을 수출유망품목으로 의료, 음료, 농기계 등을 중소기업 유망품목으로 각 각 선정했다. 김 수석연구원은 "신흥국의 인프라 수요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한국이 장점을 가지고 있는 고속철도, 원자력, 수처리 통합솔루션, 차세대이동통신의 4대 인프라 품목에 대해서도 적극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동훈 수석연구원은 신흥국 소비시장의 특성으로 ▲10대와 20대가 절반이 넘고 총인구가 45억명인 젊고 거대한 시장 ▲중산층이 빠른 속도로 확산 ▲의식주중심의 기초소비에서 통신, 교육, 의료 등 선택적 소비의 증가하는 반면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 일부 선발신흥국을 제외하면 개별국가로 접근하기에는 리스크가 따르기 때문에 동질성이 높은 거대시장을 발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복득규 연구전문위원은 "신흥국 연구센터 및 전문가 양성을 통해 신흥국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초국경 거대시장과 차세대시장의 선점 등 한국만의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특화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사양산업 재활성화와 내수산업의 수출산업화를 통해 국내 고용과 생산을 확대하는 동시에 현지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신흥국 경제발전을 지원하는 공존공영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날은 또 한국 지식경제부, 중국 상무부, 일본 경제산업성 등 동북아 3국의 실물경제 주관부처 국장급 정책당국자들이 경제위기 이후 국가별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박청원 지경부 산업경제정책국장은 ▲융합신산업 육성 ▲IT경쟁력 강화 ▲녹색성장 등 한국경제의 성장활력 창출 전략을 소개하고, 글로벌 시장재편에 대비한 신흥시장 진출지원 강화, 자유무역협정(FTA)확대 등 적극적 대외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일본에서는 사마모리 케이수케 경제산업성 통상교섭관이 일본의 향후 대외경제정책에 대해 ▲현지특성에 맞는 진출전략수립 ▲메이드인재팬 브랜드 유지 ▲아시아 인프라시장 진출 ▲녹색인프라및 시스템 수출 등을 제시했다. 또 인적자원ㆍ금융ㆍ지식의 일본유입 촉진, 기업하기 좋은 일본 조성, 지식기반 경제로의 환경 조성 등 대외개방성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천저우 주한중국대사관 경제상무공사는 위기이후 중국의 정책방향에 대해 ▲안정적이고 빠른 성장을 위한 거시경제 조절능력 제고 ▲민간소비 촉진과 사회전체 안정적인 투자 실현 ▲신에너지ㆍ선진제조업 등 신산업 육성 ▲ 기후변화 대응 ▲중소기업 육성 등을 통한 경제성장방식 전환과 경제구조 선진화 계획을 밝혔다. 천 공사는 또 ▲도농간 조화로운 발전 및 농촌ㆍ농업의 발전 추진 ▲과교흥국(科敎興國,과학교육을 통한 국가부흥) 전략 및 인재 강국 전략 추진 ▲FTA 추진, 도하라운드 협정 적극 참여 등 개방 확대 등도 소개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