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와인도 각 나라 축구스타일 따라 다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의 열기가 뜨겁다. 월드컵은 전세계 대표 국가들의 축구 실력은 물론 응원법 등을 통해 각 나라의 민족성과 특징을 비교해볼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한다.

월드컵 시즌에는 출전국들의 대표 와인들을 각 국의 축구 전술과 비교해가며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
와인은 원재료인 포도가 자라는 포도밭의 입지, 지세, 토양, 지질, 기후 및 기상부터 와인을 만드는 와인메이커의 열정의 결정체인 만큼 각국의 특징이 반영된 축구 스타일과도 묘하게 닮아있다.

◆탄탄한 기본기에 화려함까지, ‘아트사커’ 프랑스의 ‘조르쥐 뒤뵈프’ & ‘홉노브’

섬세하면서도 정교한 패스와 화려한 개인기를 자랑하는 프랑스의 아트사커는 98년 프랑스 월드컵 우승과 06년 독일 월드컵 준우승을 기록하며 그 위용을 자랑했다. 와인에서도 프랑스는 긴 역사와 유명한 고급 와인을 다량 생산해내며 ‘와인 종주국’, ‘세계 최대의 와인 국가’로 일컬어진다.
프랑스의 아트사커처럼 우아하고 화려한 꽃이 그려진 라벨로 유명한 조르쥐 뒤뵈프 와인은 미국에서만 연간 1200만병의 판매를 기록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프랑스의 대표적 로제 와인인 ‘조르쥐 뒤뵈프 로제 엑셀런스’는 핑크빛 장미를 그려 넣은 섬세한 라벨이 특징으로, 드라이하면서도 상큼한 맛이 돋보인다. 가격은 3만3500원(750ml, 백화점가 기준)

프랑스의 경기를 친구와 즐긴다면 캐주얼한 와인인 홉노브 피노누아를 선택해보자. ‘격 없이 어울리다’라는 뜻의 홉노브는 낮은 알코올 도수와 심플한 디자인의 레이블이 특징으로 가격또한 부담 없어 월드컵 경기 관전 시 가벼운 안주와 곁들여 격의 없이 마시기 좋다. 가격은 2만8000원(750ml, 백화점가 기준)

◆남아공의 정열적이고 시원한 축구를 닮은 캐주얼 파티와인 ‘버니니’

남아공은 아프리카 대륙 특유의 열정과 강렬함을 자랑하는 시원스러운 축구를 선보인다. 세계 9번째 와인 생산량을 가진 남아공이 자랑하는 스파클링 와인 ‘버니니’도 갈증을 깨끗이 가셔주는 시원한 청량감을 자랑한다.

주요 클럽에서 먼저 유명해져 ‘파티와인’으로 불리는 맥주병과 같은 병 모양으로 와인 오프너가 필요 없고 빨대를 꽂아 한 손에 들고 마실 수 있어 야외 응원 시 휴대도 간편하다.
340ml의 한 번에 마시기 좋은 양과 5%의 낮은 알코올 도수로 야외에서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가격은 5000원(340ml, 백화점가 기준)

◆'빗장수비' 이탈리아의 묵직한 남성적 와인 ‘산 펠리체 비고렐로’

브라질을 제외하고 월드컵에서 4번 이상 우승을 차지한 나라, FIFA 랭킹 20위권 밖으로 밀려난 적 없는 이탈리아는 빗장수비로 ‘지지 않는 축구’로 유명한 강력한 우승후보이다.

이러한 이탈리아의 와인 중 눈에 띄는 것은 기존의 토스카나 와인을 뛰어넘는 훌륭한 풍미를 갖춘 와인을 칭하는 ‘슈퍼 투스칸’의 원조인 산펠리체 비고렐로. 산 펠리체 비고렐로’는 ‘힘, 활력’을 뜻하는 영단어 'Vigor(비고)'에서 이름을 딴 남성적인 와인으로 2008년 이탈리아 소믈리에들이 뽑은 가격대비 최고의 품질을 가진 와인으로 꼽히기도 했다.

고급 초코릿 맛을 내며 적당한 탄닌이 부드러운 여운을 남겨 와인애호가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가격은 15만2000원(750ml, 백화점가 기준)

◆축구와 와인 신흥 강자, 칠레의 ‘카사블랑카 님부스 까버네 소비뇽’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때 아르헨티나의 우승을 지휘했던 마르셀로 비엘사 감독을 기용한 칠레는 조 예선을 브라질에 이은 2위로 통과하며 급격한 상승곡선을 그렸다. 칠레의 와인 또한 2000년 대부터 불어온 신대륙 와인 열풍과 함께 인기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대표적인 칠레 와인은 복합적 향미와 풍부한 맛을 자랑하는 카사블랑카. 그 중에서도 ‘카사블랑카 님부스 까버네 소비뇽’은 2006년 와인 어워즈 칠레에서 금메달을, 2007년 디캔터 와인 어워즈에서 은메달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우수한 칠레 떼루아 정수를 보여준다.

뛰어난 균형감과 부드럽고 농익은 탄닌이 긴 여운을 느끼게 해줘 와인 초보자와 애호가 모두에게 사랑 받고 있다.

특히 영화 ‘카사블랑카’와 같은 이름으로 ‘연인의 와인’, ‘로맨틱 와인’으로도 알려져 있어 연인과 함께 월드컵을 관람할 때 잘 어울린다. 가격 4만6000원(750ml, 백화점가 기준).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조강욱 기자 jomaro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