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출금리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15% 차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금융기관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경우 신용등급에 따라 이자율이 무려 15%포인트 이상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코리아크레딧뷰로(KCB)에 따르면 6월 현재 국내 주요 금융기관(은행, 저축은행, 캐피탈 등)의 대출현황 통계를 바탕으로 등급별 평균 이자율을 조사한 결과 1등급은 6.7%인데 반해 10등급은 21.9%로 조사됐다.
1등급과 10등급 간 이자율 차이는 15.2%포인트에 달한다. 즉 1억원을 대출받을 경우 이자금액은 최대 1520만원 차이가 난다는 의미다.

이어 2등급의 평균 이자율은 7.7%, 3등급 9.7%, 4등급 12.3%, 5등급 15.1%, 6등급 16.7%, 7등급 19.0%, 8등급 20.0%, 9등급 21.3%로 집계됐다.

한편 신용등급을 1등급 올리는 데는 평균 4개월 이상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KCB가 보유하고 있는 경제인구 3800만명을 대상으로 1년간의 신용정보 자료를 분석한 결과 2개 등급을 올리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5.6개월, 3개 등급은 6.5개월, 4개 등급은 7개월, 5개 등급은 7.5개월 이상이 걸렸다.

그러나 신용등급 하락은 순식간에 이뤄졌다. 신용등급 하락의 주요원인은 연체로, 공과금 등 소액이라도 연체할 시 하락했다.

KCB 관계자는 "신용등급이 3등급인 직장인이 실수로 신용카드 대금을 2번 연체했더니 2개월 사이에 7등급으로 4개 등급이나 떨어진 사례도 있다"며 "신용이란 평소 좋은 점수를 유지하더라도 자칫 잘못하면 큰 폭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평소에 건전한 신용거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광호 기자 kwa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광호 기자 kwa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