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重 "건조중 선박서 전화통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울산 조선소에 와이브로+전력선 통신시스템 구축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격벽과 밀폐공간이 많아 전화 통화가 거의 불가능한 건조 공사중인 선박에서도 원활한 통화가 가능해졌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구축한 휴대인터넷 와이브로(Wibro)와 전력선통신을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통신 시스템을 구축해 울산조선소에서 업무에 도입했다.

조선소는 일반 도심과 달리 철 구조물이 많아 전화가 지연되거나 단절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여기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정보량도 적고, 속도도 느려 작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초당 A4용지 27장 분량의 설계도면 정보를 단절없이 조선소 내 어디나 전달할 수 있는 와이브로와 전선을 통해 제공되는 전력선 통신망이 결합돼 내부 공사 중인 선박에 별도의 공유기를 전기코드에 연결하면 회사에서 지급 받은 휴대전화로 언제 어디서라도 통화가 가능하다.
박영식 현대중공업 기원(조선시운전부)은 "기존에는 상호간 연락이 안돼서 중간 연결이 불편했는데, 구축 후 연락이 잘돼서 업무에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특히 메이커나 엔지니어와의 외부 연락시 이동 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연락이 가능해 신속한 조치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각 선박에는 공용PC를 설치해 선박을 벗어나지 않고도 공정관리, 업무용 메일 수시로 업무 현황 파악이 가능토록 했다. 무엇보다도 밀폐된 공간에서 화재사고나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신속한 인명구출이 가능해져 사고 발생 및 대처를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축구장 면적(7140㎡)의 834배(595만414㎡, 180만평)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에 와이브로를 활용한 'W-오피스(WIBRO-OFFICE)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향후 업그레이드 작업을 통해 음성서비스 뿐만 아니라, 넷북을 이용한 시스템 접속, 화상회의 시스템을 계획하고 있다"면서 "조선소 내가 아니라 향후 모든 선박에 이 시스템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