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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 선종다양화·맞춤전략 ‘성공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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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벌크선 6척 잇따라 건조 계약
올 상선 부문 9억1000만달러 수주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STX그룹이 다양한 선박 포트폴리오와 고객 맞춤형 제품 개발로 조선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지난 12일 영국 런던에서 유럽 소재 해운선사로부터 캄사르막스급(Kamsarmax) 8만3000t 벌커 2척을, 앞서 4일에는 유럽 소재 선주사와 5만8000t급 벌커 4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들 6척은 진해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2년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8만3000t급 벌커는 기존 캄사르막스급 8만1000t 벌커 보다 선박 크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자체 개발한 선형이다.

이번 수주를 포함해 STX조선해양은 올해 상선 부문에서만 총 25척, 9억1000만달러 규모의 수주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수주 잔량은 50여척에 이르고 있다.
STX가 조선시장에서 강세를 이어가는 것은 자체 개발을 통해 선종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한편, 다롄, 유럽 등 해외생산 네트워크를 통해 각 지역에서 실적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STX조선해양의 경우 아시아 소재 선주사로부터 2만4000t급 특수목적선(SPV) 2척 수주에 성공해 해양플랜트, 특수선 등 신규사업 확대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으며, 중국 생산기지인 STX다롄은 지난 3월 3만7000DWT(재화중량톤수)급 벌크선 4척 건조 계약을 체결, 올해 첫 수주를 기록했다.

STX유럽은 고부가가치선박인 오프쇼어 및 특수선 부문에서 40척 이상의 수주 잔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12일 노르웨이 시몬 목스테르 레데리(Simon Møkster Rederi)로부터 해양작업지원선(PSV) 1척을 수주하는 등 올해 들어서만 5척의 PSV와 1척의 크루즈선을 수주했다.

또한 STX유럽은 베트남 붕타우 조선소를 완공해 아시아 지역 조선ㆍ플랜트 시장 진출의 기반을 다졌으며, 브라질 북동부 세아라주의 주도인 포르탈레자에 2번째 조선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 조선소에서는 특수선박을 주로 건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STX조선해양과 STX유럽은 쇄빙 셔틀 액화천연가스(LNG)선, 쇄빙 컨테이너선의 선형 개발 프로젝트와 같이 R&D를 비롯해 마케팅, 구매, 조달 등에서 제휴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간 본격적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올해 각종 자원개발 프로젝트와 연계된 해양플랜트 발주가 예상되고 있는 만큼, 상선 수주와 더불어 해양플랜트 신규 수주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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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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