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인사이드] 구글 어닝쇼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대이상 실적 불구 시간외 급락 또 반복돼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15일(현지시간) 장 마감후 '인터넷 황제' 구글의 주가가 급락했다. 실적 발표에 대한 기대감으로 정규장 거래에서 1.07% 상승했던 구글의 주가는 정작 실적을 발표된 후 시간외 거래에서 5% 가량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구글은 올해 1분기 순이익이 전년동기대비 37% 상승해 6.06달러의 주당 순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주당 순이익은 6.76달러였다. 이는 톰슨 로이터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6.60달러를 웃돈 것이었다.
매출은 23% 증가해 67억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매출 증가율은 2008년 3분기 이래 최대였다. 광고 협력업체들에 대한 커미션 비용을 제외할 경우 매출은 50억6000만달러였고 이는 전문가 예상치보다 9000만달러 많은 것이었다.

표면적으로 구글의 순이익과 매출은 모두 월가 기대치를 웃돌았지만 비록 시간외 거래였지만 주가는 급락했다. 대부분의 외신들도 구글이 월가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놓고도 주가는 약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는 앞선 어닝시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당시에도 구글은 기대 이상의 순이익과 매출을 발표하고도 시간외 거래에서 하락했고 다음날 정규장 거래에서의 오바마 대통령의 볼커 룰 제안 악재가 겹치며 5.66%나 급락했다.

구글의 주가 하락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비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구글은 경기침체의 절정기에서도 오히려 인재 확충 등 사세를 키워나갔고 최근에도 계속 인원을 늘려가고 있다. 이날 구글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인력과 제품, 인수합병에 계속해서 막대한 투자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편에서는 구글의 실적이 월가가 공개적으로 밝힌 전망치가 아니라 실제로 기대하는 위스퍼 넘버에 못 미쳤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주당 순이익 예상치를 6.60달러로 밝혔지만 실제 기대했던 것은 6.76달러 이상이었다는 것.

씨티그룹측은 구글의 실적에 대해 중립이라고 밝혔다. 씨티측은 구글의 실적이 컨센서스를 웃돌았지만 기대치의 최상단에는 다소 못 미쳤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실적은 예상에 부합한만큼 구글의 주가는 중요한 지지선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으로는 온라인 광고시장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인터넷 황제라는 이유로 모든 업체들의 타깃이 되고 있다는 점도 구글의 주가 약세 요인일 수 있다. 최근 애플도 모바일 광고를 지원하는 새로운 아이폰 운영체제를 발표한 상황이다.

구글의 주가는 올해 들어 3.98% 하락해 시장 수익률을 크게 밑돌고 있다. 나스닥 지수는 올해 들어 10.86% 상승했다. 한편 애플의 주가는 올해 들어 18.12% 상승했다. 지난해 애플은 146.90%, 구글은 101.52% 올랐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박병희 기자 nut@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