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양시장에도 불똥 튈까?..건설사, 천안함 사태 '촉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봄 분양 준비가 한창인 주택업체들이 지난 26일 발생한 천안함 침몰 사고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차가운 기운이 감도는 부동산 시장이 이번 사건으로 더욱 얼어붙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가뜩이나 힘겨운 시기에 터진 사건이라 업체들로서는 더욱 크게 느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분양 시기가 임박한 건설사들은 이번 사건이 행여 악재로 작용하지는 않을까 걱정하며 사태 흐름에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주택전문건설업체의 한 관계자는 "작은일 하나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수요자들을 고려한다면 이번 사건을 '물 건너 불구경'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회사 내부에서도 사건 전개가 어떻게 될 지 시시각각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내달 초 분양을 계획한 한 건설사들은 분양시장이 위축되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가운데 앞으로 일정을 논의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내주 모델하우스 개관을 앞둔 한 건설사 관계자는 "다음 주 정도에 모델하우스를 열고 올해 첫 분양을 시작하려 했다"면서 "하지만 이번 사건에 모든 시선이 쏠리고 있는 상황여서 기존 계획대로 분양을 감행해도 되는 건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말부터 준비해 온 사업장이라 분양을 더 이상 미루기는 힘들다"면서 "이번 사건이 분양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오늘 오전중으로 회의가 예정돼 있다"고 덧붙였다.

오는 4월 전국에 걸쳐 2만2000가구에 달하는 아파트가 쏟아져 나올 예정이다. 특히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만 1만5000여 가구가 분양된다. 이에 몇몇 업체는 벌써부터 분양 일정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울상을 짓고 있다.

경기도에 분양을 계획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지난해 말 분양을 계획했다가 경기가 좋지 않아 미루고 미뤄서 내부적으로 다음달 분양을 하기로 결정했었다"면서 "이번 사건으로 또 다시 미뤄야 하는거 아닌지 모르겠다"며 답답한 마음을 전했다.

또한 이번 사고 원인이 만에 하나 북한의 도발로 판명날 경우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해질 수도 있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초기 분양률이 그 사업지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잣대로 작용하는 만큼 건설사들로서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면서 "이번 사건이 부동산 시장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지는 않겠지만 사고 원인에 따라 시장이 급격히 냉각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