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저한 안전시공 자신...원전수출 측면지원도 앞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기업 선진화 우리가 리더]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사장 민계홍)은 올해 국민신뢰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원자로와 핵연료,인공 방사성 동위원소 따위를 다룰 때 나오는 각종 폐기물을 처리하는 공기업으로서 방폐장 건설의 시작과 끝이 모두 국민 신뢰에 달려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공단은 국민신뢰 확보를 위해 철저한 안전시공과 운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공단이 이같은 방침을 정한 것은 민 이사장의 판단이 크게 작용했다. 한양대 원자력공학과를 졸업하고 1976년 한국전력에 몸담은 이후 30년 동안 원자력발전 및 방사성폐기물사업에 몰두해온 전문 원자력인인 민 이사장은 방사성폐기물처분장 부지선정과정에서 겪었던 갈등과 사회적 비용의 낭비를 근원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신뢰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경험했다. 실제로 정부는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을 선정하기 위해 1986년부터 2005년 경북 경주로 선정되기까지 20여년을 헤맸다.
대표적인 것이 경주 방폐장의 안전성 검증을 민주적인 주민협의 방식으로 이뤄지도록 한 것이다. 경주 방폐장 사업은 부지선정부터 주민투표을 통해 민주적으로 진행됐다. 폐기물 처분방식 역시 지역주민과 전문가들이 참여한 '처분방식선정위원회'를 통해 주민참여로 결정됐다. 공단측은 지난해 6월 공기지연 발표이후 안전성 논란이 지속되자 정부의 진상조사 결과 "방폐장의 처분안전성은 이상이 없다"는 결론이 났지만 일부지역주민들의 재조사를 요구하는 등 논란이 지속되자 이를 적극 수용하는 민주적인 사업방식을 택했다.지난해 8월에는 '방폐장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지역공동협의회'를 구성하고 경주방폐장의 안전성검증에 나서기도 했다.

민 이사장은 안으로는 민주적인 사업방식과 밖으로는 세계적인 기술을 통해 신뢰 확보와 해외진출을 이루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이는 우리 기업이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주에 이어 최근 폴란드, 터키 등에서도 수주를 위한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그는 "국제수준의 방사성폐기물관리기술을 축적하고 방폐물 관리기술을 국가자산으로 키워 원전과 해외 동반진출을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공단은 처분시설 설비 국산화연구 및 사용후핵연료 관리기반기술개발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국산화기술과 방폐장 건설 및 운영 노하우가 후발 원자력국가에게 하나의 모범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그는 또한 조직경영에서도 글로벌경쟁력을 강조한다. 그는 직원들에게 "영어는 기본이고 제2 외국어는 필수"라고 강조한다. 세계적인 수준의 방폐물관리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해외에 전수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기 때문. 현재 전직원 연봉제를 바탕으로 성과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팀제를 실시하고 팀장도 차장에서 실장까지 직급과 나이가 아닌 경력과 전문성을 기준으로 선발했다. 전사적인 효율화경영을 통해 경상경비를 12% 절감하는 한편 '일자리나누기'에 적극 동참하여 공공기관 적정수준보다 2.5배 많은 청년인턴을 채용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