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구청 공무원 또 횡령사건 터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구청 인사팀장 7억7000만원 횡령 후 잠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남구청 인사팀장이 직원들이 매월 월급에서 떼어 모은 기금 중 7억7000만원을 횡령해 잠적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써 지난해 양천구 복지담당 공무원(기능직 8급)이 26억원을 횡령한 사건이 터진 이후 또 다시 구청 공무원 횡령사건이 터져 파장이 주목된다.
강남구는 지난 16일 총무과 이재붕 인사팀장(행정 6급, 51) 공금횡령 혐의로 강남경찰서에 고발조치하고 직위해제했다.

구에 따르면 이씨는 지난 2009년10월15일부터 그 해 12월31일까지 10회에 걸쳐 ‘강남구공무원생활안정기금’ 계좌에서 도합 7억7710만4567원을 횡령한 후 16일부터 연락을 끊고 잠적 중에 있다.

이씨는 2009년 10월 초순경부터 부하직원들이 각각 관리하고 있던 ‘강남구공무원생활안정기금’ 통장과 ‘공무원 건강보험료’ 통장을 확인한다는 구실로 건네받아 자신이 직접 보관하면서 이같은 일을 저질렀다.
이씨는 4회에 걸쳐 강남구 재무회계규칙 및 사무전결처리 규칙에 위반, 자신의 전결로 몰래 작성한 통장개설 및 정기예금 변경을 위한 협조 요청 공문서를 구금고인 우리은행 강남구청지점에 제출, 공금을 빼돌린 후 다시 한국투자증권 자신의 계좌로 입금해 횡령했다.

원래 구 공무원이 작성하는 공문서는 다른 직원들이 모두 볼 수 있도록 돼 있으나 이씨는 자신이 작성한 가짜 협조요청 공문서에 보안조치를 해 아무도 볼 수 없도록 해 놓아 교묘히 범행을 은폐했다.

이 범행은 지난 11일부터 이씨가 출근하지 않고 납치됐다고 주장하는 등 이상한 행동을 해 이씨가 관리하는 기금내용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확인됐다.

구는 현재 횡령한 공금이 입금된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포함한 이씨 소유의 모든 계좌에 대해 거래정지 조치를 완료했다.

횡령한 돈의 사용처, 남은 돈 여부 등에 대하여는 경찰에 조사를 의뢰했다.

또 이씨의 처 명의로 된 송파구 가락동 소재 빌라 1동과 그 외 다른 재산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 피해액 환수를 위한 법적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재발방지를 위해 서울특별시강남구재무회계규칙 제3조①항 1호의 규정에 의해 소관과장 전결로 관리되던 법정기금 6개, 조례에 의한 기금 8개 등 총 14개 기금 모두를 총괄부서를 지정, 일괄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구청 인사팀장 자리는?

구청 인사팀장은 구청장이 가장 신뢰하는 핵심 보직이다.구청마다 1200~1400여명의 인사 관리를 실무적으로 하는 자리로 구청장과 독대해 인사작업을 하는 주요 자리다.

이 때문에 구청내 팀장(6급)이지만 실제 권한은 구청내 2인자나 다름 없다.

특히 구청장이 직원 인사를 단행할 경우 미리 인사팀장에게 인사 관련 지침을 비밀리에 주기 때문에 인사팀장은 구청장의 오른팔이나 다름 없다.

◆ 강남구 인사팀장, 어떤 돈 횡령하고 잠적했나?

이번 강남구청 인사팀장이 횡령한 돈은 직원들이 매월 월급에서 5000원씩 떼어 적립한 상조회 기금이다.

직원들은 이 돈으로 필요할 경우 500만원 한도내에서 저리로 빌려가 쓰기도 하는 직원들 상조기금이다.

이 기금은 일반회계 자금이 아닌 상조기금으로 감사를 받지 않아 이번과 같은 사건이 터질 우려가 항상 있다.

◆서울시 다른 구청들도 비상

이번 강남구 인사팀장의 기금 횡령으로 24개 구청은 물론 서울시까지 불통이 튈 것으로 보인다.

한 구청 인사 담당자는 "강남구 뿐 아니라 다른 구청도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다"면서 "구청도 챙겨봐야 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25개 구청 감사과는 이번 강남구청 인사팀장 횡령 사건을 계기로 기금에 대한 감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