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너지 소비량 제로(0)에 도전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1㎡당 연간 3리터의 연료만으로 냉난방을 온전히 할 수 있다'는 의미의 'ECO-3L House'.

친환경 저에너지 건축기술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자랑하는 대림산업이 2012년까지 냉난방 에너지 소비량을 '제로(0)'수준으로 만들 수 있는 'ECO-3L House(에코 3리터 하우스) 개발 완료'라는 친환경 저에너지 비전(Vision)을 업계 최초로 2008년 7월 선포했다.
대림산업은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3중 유리 및 수퍼 단열재, 폐열 회수형 환기 시스템 등의 신기술은 물론 냉난방 에너지 소비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열, 빛, 음, 공기질 등의 요인들을 제어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친환경 저에너지 건축 기술들이 적용할 계획이다. 다시 말해 에너지 자립형 주택 기술의 집약체다.

이러한 'ECO-3L House' 기술을 완벽하게 적용할 경우 냉난방 에너지 소비량 제로를 뛰어넘어 자체 생산한 전기를 한국전력에 되팔아 냉난방 에너지 소비량을 마이너스 수준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대림의 설명이다.

대림산업은 지난 2005년 12월 국내 최초로 용인 대림산업 연수원에 기존 대비 냉난방 비용이 20~30%밖에 들지 않는 패시브(Passive) 하우스 개념의 3리터 하우스(단독주택)를 건립한 바 있다. 또 2006년 9월에는 국내 최초로 3리터 공동주택을 대덕연구단지 내에 건립했다.
현재 3리터 하우스의 기술은 대구 수성, 원주 무실, 오산 세마 e편한세상 등의 단지 내 관리동 및 커뮤니티시설에서 상용화돼 있다.

대림산업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초로 지난해 분양한 '신당 e편한세상'과 '부천 역곡역 e편한세상'(확장형)에 냉난방 에너지량 평균 40%를 절감할 수 있는 초에너지 절약형을 적용해 시공하고 있다.

다시 말해 '신당 e편한세상'과 '부천 역곡역 e편한세상'은 지식경제부의 에너지 효율 1등급 기준인 33.5% 수준을 뛰어 넘는 국내 최초의 에너지 효율 1등급 초과 아파트로 건설되는 셈이다.

대림산업은 '신당 e편한세상'을 냉난방 에너지 40% 절감형으로 공급하기 위해 단열이 취약한 최상층 세대 지붕과 최하층 세대 바닥의 단열재 성능을 대폭 강화하고 세대 내부의 단열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고성능 창호를 사용할 계획이다.

또한 공용부 배관에 쓰이는 보온재를 친환경 소재이면서도 단열성능이 우수한 발포고무 단열재를 적용하고 세대 환기시스템을 통해 배출되는 공기의 열을 재활용하는 폐열 회수형 환기시스템을 적용하게 된다.

특히 관리사무실 등 부대건물에는 국내 최초로 태양광 발전시스템, 태양열 급탕 시스템, 지열 시스템, 풍력 발전 시스템 등 신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해 에너지 자립이 가능한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로 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2010년부터는 냉난방 에너지 50% 절감 아파트를 완전 상용화할 계획이다.

대림산업은 대내외적으로 초에너지절약 공동주택을 미래 핵심가치 기술로 천명하고 2012년까지 열환경, 빛환경, 소음진동, 수처리, 실내 공기질,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박사급 인력과 사업본부 내 전략 TF인원 등 평균 30여명을 투입해 'ECO-3L House'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2012년 'ECO-3L House' 기술 개발 완료 후에는 미래 주거환경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는 '액티브' 개념의 'ECO-3L House'를 개발할 계획이다. 액티브 개념의 'ECO-3L House'는 건축물 스스로 외부 환경변화에 순응해 최적의 주거환경 상태를 입주자에게 제공해 주는 하이테크 건축물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