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광주시장 주-비주류 총력전 ‘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박광태 시장 ‘3선 불출마’ 왜?

주류에 대한 ‘경고‘ ...지방선거 이후 ‘큰 정치’ 겨냥한 듯

[광남일보 김대원 기자]
18일은 박광태 광주시장이 다시 언론의 주목을 받는 날이다. 그는 ‘경선불참’이라는 단어 하나로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구도를 근본적으로 뒤흔들 것이다.
박 시장의 3선 불출마는 단기적으로 광주시장 경선에서 민주계 대 열린우리계의 총력전을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눈길은 이미 지방선거 직후 요동칠 민주당내 당권경쟁에 가 있을 것이다.

박 시장은 주류와 비주류가 사력을 다할 당권경쟁의 한 축에 뛰어들어 중앙정치에서의 자신의 존재감을 키워 갈 공산이 크다.
이 과정에서 차기 총선은 그가 반드시 넘어서야 할 첫 고비다.

그러나 당분간 호흡을 조절하며 호남의 중진 정치인으로 영향력을 유지하다 차기 대선에서 ‘광폭행보’를 보일 것이란 관측도 있다. 내년쯤 개헌을 고리로 여야의 경계가 허물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박 시장의 3선 불출마 가능성은 작년 말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 좀처럼 정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지지율에다, 중앙당이 줄기차게 밀어붙인 이른바 ‘혁신공천’이라는 구호 때문이었다.

‘혁신’이라는 구호의 ‘함의’(含意)는 결국 현역교체이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한 때, 자신이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통합에 기여했다는 부분을 강조하며 공천을 자신했던 적이 있다.

그가 두 당의 통합에 촉매역할을 했던 구 민주당 내 이른바 ‘8인모임’ 핵심이었던 사실에 비추어 이해되는 자신감이었다.

그러나 정세균 대표를 옹위하는 ‘486’ 정치후배들의 칼끝은 박 시장을 예외로 두지 않았다.

급기야 ‘컷오프 될 것’이란 확인되지 않는 괴담까지 유포되자 그는 ‘더 이상 굴욕을 당해선 안된다’며 마음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이 경선불참 기자회견 시점을, 현역 단체장에 대한 직무평가(19일)와 면접심사일(21일) 직전인 18일로 잡은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는 최근 광주시내 한 상가에 들러 일부 문상객들에게 착잡한 심경의 한 가닥을 드러내기도 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민주당이 이대로 가다간 차기 총선과 대선에서 길을 잃어 버릴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평소에도 당내 최고참 당원으로서, 민주당의 미래에 대한 고민과 걱정을 곧잘 피력해 오곤 했다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한편 그의 불출마 선언으로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구도는 ‘강운태’와 ‘이용섭-전갑길’ 그리고 ‘정동채-양형일’ 등 3파전으로 급속히 재편될 전망이다.

유례없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광주시장 경선전.

이를 향한 현역 시장 박광태의 언행이 어느 정도 수준에서 관리 될 지, 민주당 주류를 겨냥한 박 시장의 다음 수가 주목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대원 기자 dwkim@gwangnam.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