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제품군이 휴대전화. 국내 휴대전화 제조업체 상위 3사인 삼성전자, LG텔레콤, SK텔레콤(팬택계열)은 각각 아르마니폰, 프라다폰, 듀퐁폰을 잇달아 선보였다. 수입명품 후광효과를 입은 이들은 상대적으로 고가인 탓에 판매량이 두각을 나타내진 않지만 '명품폰'이라는 이유로 각 업체의 얼굴역할을 할 정도로 유명세를 탔다.
지난 2일 신세계백화점에 첫선을 보인 한국도자기의 '패롯' 역시 그가 디자인에 참여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앙드레 김이 디자인하고 삼천리자전거가 생산을 맡아 지난해 출시된 앙드레 김 자전거 역시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출시된 케이스. 이 자전거는 단순히 고급스러운 디자인 이외에도 자전거의 주축이 되는 프레임과 각종 부품을 고급소재로 사용했다.
지난 2004년 스포츠브랜드 푸마가 프랑스 출신의 산업 디자이너 필립 스탁에게 디자인을 의뢰한 일 역시 이업종간의 교류라는 점에서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호텔 및 식당 등 건축이나 가구 등 패션디자인보다는 산업ㆍ건축디자인으로 이름을 떨치던 그였기에 푸마에서 신발 디자인을 제안받고는 상당히 기뻐했다.
이처럼 유명 디자이너들이 패션 이외의 분야와 파트너십을 맺을 경우 동종업계 콜라보레이션과는 상반된 현상이 나타나는 것도 독특한 현상이다. 동종업계 콜라보레이션이 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반면 이업종간 콜라보레이션은 유명 디자이너가 제품을 공동개발했다는 이유로 가격이 올라가곤 한다. 가격이 오르든 내려가든, 결국 디자이너와 제조업체, 소비자들이 만족감을 나타내는 건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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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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