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펀드시장 또 다시 '차이나열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지난 2007년 크게 인기를 끌었던 중국펀드가 또 다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해외펀드에서 지속적으로 자금이 이탈하고 있지만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상품들은 순자산 1조원을 돌파하면서 몸집을 불리고 있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 제품들의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현재까지 출시된 중국 본토 투자 펀드는 총 24개로, 설정액만해도 9600억원, 순자산은 1조원을 넘어섰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기존 출시된 중국 본토 투자 펀드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투자 셀렉트 중국A주 ETF 재간접 펀드'를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달 25일 출시된 '한국투자 네비게이터 중국본토 증권펀드'의 경우 출시 2주일여만에 설정액 400억원을 웃돌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한국투자 셀렉트 중국A주 ETF 재간접 펀드'는 규모, 유동성, 벤치마크지수 복제력, 운용사 안정이 뛰어난 검증된 ETF에 분산 투자해 안정이 높은 장점이 있다.

이에 앞서 KB자산운용은 홍콩 등에 상장된 중국 본토 상하이 A주와 선전 A주 산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하는 'KB차이나 A주식 재간접펀드'를 지난 26일부터 판매하고 있다. 현대자산운용도 '현대차이나A주증권자투자신탁1호펀드'를 출시, 지난 24일부터 판매를 시작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연이어 출시되고 있는 중국 본토 투자 펀드는 자유로운 가입과 환매가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그간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는 환매 신청에서 실제 환매까지 한 달가량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시장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없었지만 최근 출시되는 상품들은 7일이면 환매가 가능하다.
또한 일부 상품은 원화와 홍콩달러 간의 환율변동에 대해서만 헤지하고 중국 위안화에 대해서는 환헤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위안화 절상 시 수혜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 펀드 수익률도 나쁘지 않다. 대부분의 해외펀드가 최근 일주일 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내고 있는 반면, 중국 본토 펀드(26일 기준, 1.37%)는 거의 유일하게 수익을 내면서 순조로운 출발을 했다.

투자자들의 운용 자금이 중국 본토 펀드로 몰리면서 향후 상품 출시 추세는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동양자산운용은 오는 5월 중국본토에 투자하는 펀드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산은자산운용도 이르면 내달 관련 펀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국내이슈

  •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해외이슈

  •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포토PICK

  •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