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김문수 경기지사 “잘해보겠다. 하지만 급할 것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2지방선거 재도전의지 밝혀… 공식 출마선언은 미뤄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김문수 경기지사는 6.2지방선거에 재도전할 뜻을 내비쳤다.

김 지사는 최근 아시아경제신문과 인터뷰에서 “잘 해보겠다”며 6.2지방선거에 한나라당 도지사후보로 출마할 뜻을 비췄다. 하지만 김 지사는 “급하게 할 것 없다”며 공식적인 출마선언은 미뤘다.
또 김 지사는 세종시와 관련해 기업들의 이전을 막기 위해 산업단지 입주조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교육국 설치 논란과 관련해 김 지사는 현재 제2청에 설치된 교육국을 본청에도 추가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화청사 논란에 대해 김 지사는 도 청사는 도민의견수렴을 통해 검소하고 실용적으로 지을 계획이라고 타 기관 청사에 비해 가장 경제적인 규모로 계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6.2지방선거에 출마할 계획인가?

▲잘 해보겠다. 하지만 아직 시간이 많은 남은 만큼 상황을 좀더 지켜보겠다. 급하게 할 것 없다고 생각한다.

-민선4기에 많은 일을 했다는 평가다.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열심히 했다. 부족한 것도 많았다. 이 가운데 도민들이 수도권통합요금제를 가장 만족해 한다. 대중교통 이용이 늘어나고 이용자의 교통비용을 줄여줬다는 점에서 수혜자가 제일 많고 변화가 확실하게 느껴지는 성과라고 할 수 있다.만성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고 수도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부에 제안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도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으며 실현된다면 교통혁명이라할 만큼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 경기도기 시행하고 있는 ‘위기가정 무한돌봄’사업과 ‘꿈나무안심학교’ 등은 모범적인 복지사업으로 꼽힌다.

-재임기간 아쉬움이 남는 사업이 있다면?

▲재임 중 수도권 규제도 역사상 가장 큰 폭으로 완화됐다. 그러나 아직도 수정법 등 각종 규제들이 폐지되지 않아 경기도 및 대한민국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는 실정이다.대한민국의 성장엔진인 수도권을 더 이상 묶어두지 말고 국가 경쟁력을 조속히 회복하기 위한 획기적인 규제완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이와 함께 글로벌 경제위기로 외자유치와 기업들의 투자확대가 어려웠다. 올해는 세계 경제가 회복될 전망이어서 경기도는 외자유치와 투자확대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

-교육국 설치를 놓고 경기도교육청과 갈등을 빚고 있는데 본청에도 설치할 계획인가?

▲교육국은 경기도에 4년제 국립종합대학이 없어 유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 평생교육과 인적자원 개발 등은 교육청이 할 수 없는 일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과 단위로는 할 수 없어 국 단위로 개편해 교육국을 설치한 것이다.전국 최대 자치단체로 끊임없이 교육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잘 준비하고 대처함은 물론 적정한 교육지원을 통해 경기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교육국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교육국을 본청에 추가설치하기 위해선 자체진단 및 업무조정, 도조례반영, 행안부 승인 등의 이행절차가 필요요하다. 추가설치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겠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건설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GTX기술은 친환경 효과가 뛰어나고, 일자리 창출은 물론 글로벌 국가 전략 상품이 될 수 있다. 현재 국토해양부가 서울시의 지하도로건설계획과 경인선 지하화, GTX노선연장 등에 대한 추가 검토가 필요해 GTX검증용역기간을 오는 7월까지로 연장한 상태다.

-GTX건설사업과 관련해 서울시는 부정적인데 협의는 이뤄졌나?

▲서울서 반대할 이유가 없다. 서울은 GTX의 수혜지역이다. 경기도는 정부의 연구용역기간단축과 조기확정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의 노선연장 요구에 대한 수요분석등을 위해 자체적으로 대응방안을 마련 중이다. 현재 경기개발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GTX추진전략 및 기반조성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국토부 용역결과가 나와 착공에 들어가면 오는 2016년 GTX를 탈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서울서 열린 수도권광역발전위원회에서 서울시가 먼저 광역인프라기획단과 수도권경제규제혁파 공동추진위원회를 설치하자고 제안해 전격 수용했다. 이에 따라 GTX건설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성남.용인시가 호화청사 논란에 휩싸인가운데 도청사도 논란 속에 있다. 도청사 이전 계획을 재검토할 의향은?

▲도청이전은 지난 2001년 도의회의 이전 권고에 따라 광교신도시로 이전을 계획하게 됐다. 현 청사는 지난 1967년 서울에서 이전건립해 좁고 낡아 95년 11월 현 부지에 새롭게 청사를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IMF로 추진이 보류됐다. 2001년 8월 청사이전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2004년 6월 광교이전을 결정했다.

최근 호화청사 논란이 있는데 경기도청사는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 검소하고 실용적인 건물로 지을 계획이다.

-남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의 발전방안은 무엇인가?

▲북부지역은 면적의 44%가 군사지역으로 묶여있다. 이 때문에 남부지역보다 크게 낙후돼 있다.

이를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우선 경기북부를 수도권에서 제외시키는 방안이다. 정부에 계속 건의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는 경기북부 발전을 위해 도로, 철도 건설에 주력하고 있다. 경기북부지역의 교통망이 빈약하기 때문이다. 이에 구리-포천-동두천을 잇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서울상암-문산을 잇는 제2자유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세종시 개발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탈경기’현상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경기도내 대기업들이 이전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안성과 평택지역의 중소기업들이 세종시로 이전할 가능성이 높다. 이지역의 땅값이 비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세종시로 이전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도내 미입주산단에 입주할 수 있도록 입주조건을 유리하게 만들어 지원할 계획이다.

-미분양아파트가 늘고 있다. 이에 따른 미분양 해소 계획은 무엇인지?

▲미분양 아파트가 줄고 있다고 보고를 받았다. 늘고 있는지 몰랐다. 양도세 감면혜택 때문에 경기도내 미분양 아파트가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다.

지난해 건설사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해외에서까지 미분양마케팅을 벌인 것처럼 올해도 미분양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광교비즈니스파크 개발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대책은 무엇인가?

▲2008년부터 비즈니스파크 민간 사업자를 공모했으나 신청자가 없어 그동안 무기한 연기돼 왔다.

지난해 11월 광교비즈니스파크 사업조건으로 대기업 본사 유치 의무를 선택사항으로 바꾸고 50층 이상 랜드마크빌딩 건립 의무도 없애는 등 사업조건을 대폭 완화했다.그 결과 지난해말 광교비즈니스파크 민간 사업자를 재공모해 그레코ㆍ밀레니엄빌더ㆍ승주 알앤디 등 3개 민간사업자가 참가 의향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시공사는 이들로부터 세부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뒤 협상을 거쳐 사업자를 최종 선정한 뒤 오는 8월께 토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