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상사 "명예찾기 경청은 끝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몽혁 회장 취임 한달…재기위한 본격적 대외활동 준비
현대重·KCC 등 범 현대가 결집 물심양면 적극 후원나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현대종합상사의 범현대가 복귀와 함께 지난달 6일 새 수장으로 임명된 정몽혁 회장이 취임 한달을 맞았다.
정 회장은 지난달 초 취임 이후 같은 달 26일 열렸던 '제2창업 결의대회'에만 모습을 비쳤을 뿐, 나머지 시간은 업무 파악에만 할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 관계자는 "(정 회장이) 아직까지는 말을 하기 보다,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듣는 편"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현대종합상사를 통해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의 명예회복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정 회장은 지난 1993년부터 30대 초반의 젊은 나이에 현대정유 사장을 맡았으나 1998년 외환위기를 겪은 이후인 2002년 4월 1조원대의 어마한 적자에 책임을 지고 사퇴한 바 있다.
이후 사촌형인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의 배려로 계열사인 메티아에서 CEO를 역임했다. 하지만 이번 현대상사 회장직 복귀가 본격적인 재기의 출발점이라는 게 중론이다.

그는 회사 차원에서는 현재 매출규모 업계 5위인 회사를 1위로 만들고, 개인적으로는 CEO로서의 재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 회장은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회장의 성공 의지는 확고하다. 지난해 현대종합상사 인수전에 참여할 때 현대중공업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참여했다. 그는 사재를 털어 지분 7.4%를 매입했다. 회사 관계자는 "개인이 사들이기에는 상당한 금액"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 지분을 액수로 환산하면 약 323억원에 달한다.

정 회장의 재기를 위해 범 현대가도 결집했다. 정몽준 현대중공업 고문은 현대상사 인수전에 '주포'로 참여했다. 정몽진 회장이 이끄는 KCC그룹도 인수전 컨소시엄에 500억원을 보탠 것으로 전해졌다.

범 현대가의 지원은 현대상사의 재도약에 큰 위력을 발휘할 전망이다. 현대상사의 주력 취급 품목은 기계ㆍ플랜트, 철강, 화학 등으로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따라서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이번에 현대중공업에 인수된 현대오일뱅크 등이 물량을 확대할 경우 현대상사 실적 개선 뿐 아니라 업계 순위 상승도 가능할 전망이다.

정 회장은 경기도 하남시 고 정주영 선영을 방문해 "(정주영)회장님께서 현대종합상사를 설립하신 취지와 평소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미래의 모습을 다시 설계하면서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자 한다"며 각오를 다지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언젠가는 외부 활동을 적극적으로 시작할 때가 올 것"이라면서 "조만간 이에 대한 메시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다음달 말로 예정된 계동사옥으로의 회사 이전이 정 회장 대외활동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