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차관 "'원칙 있는 남북관계' 구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성·금강산 관광 실무회담서 '3대 선결과제' 집중 제기할 듯

[아시아경제 장용석 기자] 홍양호 통일부 차관은 8일 개성에서 열리는 개성·금강산 관광 실무회담과 관련, “정부가 종전에 공식적으로 북한에 요구했던 사항은 그대로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방북을 앞둔 회담 대표단을 격려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천명한 ‘원칙 있는 남북관계’를 구현하는 회담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 2008년 7월 발생한 금강산 관광객 고(故) 박왕자씨의 피격 사망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 그리고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완비 등을 관광 재개를 위한 ‘3대 선결 과제’로 제시해온 바 있다.

또 정부는 박씨 사건에 대한 북측의 해명이 충분치 않을 경우 우리 정부 당국자가 포함된 조사단의 현장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관광객 등의 신변안전 보장 강화를 위해 남측 사람이 북한 법을 어겨 조사를 받을 때 접견권이 보장되도록 남북 간 출입·체류 합의서를 개정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회담 수석대표인 김남식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은 “(3대 선결과제에 대해) 북측과 진지하게 얘기할 것”이라며 “적절한 수준의 요구를 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지원 인력 15명을 포함한 우리 대표단 18명은 오전 8시45분쯤 경의선 육로를 통해 방북, 오전 10시쯤부터 개성공단 내 납북경협협의사무소에서 회담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장용석 기자 ys417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