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트레스, 아토피 병 편백나무에 답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피톤치드 많고 공기정화, 나쁜 냄새 제거, 항균·방충…국립수목원 ‘이달의 나무’ 선정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스트레스 해결, 아토피 피부병을 낫게 하는 데 편백나무가 효과적이란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5일 ‘이달의 나무’로 편백을 선정, 바늘잎나무(침엽수) 중 피톤치드 가 가장 많고 스트레스 해소와 아토피 피부염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편백에서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phytoncide)는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의 혈중농도를 절반 이상 줄여주고 사람의 면역력을 높여 아토피피부염을 낫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

식물들은 저마다 다른 향을 갖고 있어 눈으로 보지 않고도 냄새만으로 식물이름을 알 수 있는 건 이런 까닭에서다. 휘발성물질인 피톤치드도 식물이 갖는 향기의 일종이다.

피톤치드는 ▲사람의 맘을 안정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건강증진효과 ▲공기를 맑고 깨끗하게 걸려주고 ▲나쁜 냄새를 없애는 효과 ▲벌레, 병원균을 죽이는 항균?방충효과가 있다.
피톤치드는 넓은잎나무(활엽수)보다 바늘잎나무(침엽수)가 내뿜는 양이 많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생기는 나무가 편백이다.

특히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의 혈중농도를 절반이상 줄여주며 사람의 면역력을 높여 아토피피부염을 낫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전국의 편백 숲이 있는 곳은 산림욕을 겸한 휴양지로 찾는 이들이 날로 늘고 있다.

편백나무는 높이 40m, 가슴높이 둘레 2m까지 자라는 늘푸른잎을 가진 큰키나무다.

일본이 고향으로 1904년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와 목재생산을 위해 심어지고 있다. 해발 400m이하의 산기슭이나 계곡의 땅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잘 자란다.

추위에 약해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심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대나무가 자랄 수 있는 곳에 심으면 잘 산다.

꽃은 4월에 피고 열매는 9~10월 갈색의 공 모양으로 익는다. 번식은 씨를 뿌리거나 가지를 잘라 꺾꽂이를 한다.

쓰임은 목재생산용, 조경용, 약용으로 다양하다. 목재는 가공성과 보존성이 뛰어나며 향기와 광택이 있어 건축재, 선박재, 조각재 등으로 쓰였다.

최근엔 아토피 피부염, 알르레기성 비염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욕조, 침대, 책상 등 실내내장용 가구나 기구재로 활용도가 높다.

잎, 열매 등에서 뽑아내는 테르펜계통의 향기성분은 치약, 비누, 방향재 등으로 개발돼 실생활에 쓰이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