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사회적기업, 1000개 육성해 5만 일자리 창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 청와대는 12일 실업대책의 일환으로 시행했던 희망근로와 사회적 일자리 등 단기 일자리 사업을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는 노력을 통해 오는 2012년까지 사회적 기업 1000개를 육성하고 5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영호 대통령실 고용노사비서관은 이날 발간된 청와대 정책소식지 '안녕하십니까 청와대입니다'에 기고한 글을 통해 "정부는 현재까지 266개의 사회적기업을 인증해 1만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사회적기업을 이명박 정부의 대표 일자리 브랜드로 만들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사회적기업은 어려운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부족한 사회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도, 정부 재정에 의존하지 않고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 이를 재투자하는 기업 형태를 말한다.

이 비서관은 이와 관련, "지금 우리나라는 민간부문의 고용 창출 능력은 저하되고 있는 반면 고령화와 가족 구조의 변화에 따라 사회 서비스의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면서 "사회적기업은 일자리 창출과 부족한 사회 서비스 공급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가진다. 특히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든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더욱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회적기업의 육성과 관련, 정부는 ▲ 복지·환경·문화 등 사회서비스 증가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 발굴을 위한 범정부적인 육성 시스템 구축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과 회계·법률·마케팅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프로보노 운동을 사회적기업과 연계 ▲ 소셜 MBA·벤처·펀드 등의 활성화를 통한 젊은 사회적기업가 배출 기반 마련 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선진국에서도 사회적기업의 가치와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영국 블레어 정부는 2006년 '사회적기업 육성 액션플랜(Social Enterprise Action Plan)'을 수립해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 오바마 정부는 '사회적 투자펀드(Social Investment Fund Network)'를 조성해 사회적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