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시]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세종시에 들어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난항을 겪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11일 정부는 세종시를 행정복합도시로 만드는 원안을 수정해 세종시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을 유치하는 내용을 담은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표류하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세종시에 건설될 예정이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세종시로

교육과학기술부는 11일 세종시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의 거점지구로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도시기반계획이 완성돼 있어 과학벨트의 중심이 될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 국제과학대학원 건설을 즉시 시작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교과부 관계자는 "세종시 인근 대덕연구개발 특구에는 정부출연연구소, 기업연구소, 대학들이 직접돼 있어 연계발전과 우수 연구인력 확보가 가능하다"며 "전국 주요 도시의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 2시간 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과학벨트 거점지구의 도시개념은 한자리에 모인 대학, 연구소, 기업을 네트워크화 함으로써 도시가 스스로 부를 창출시켜 발전할 수 있도록 구상돼 있어 세종시 의 '자족기능'을 완성시켜 줄 수 있다는 것이 교과부 측의 설명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과학벨트 특별법에 따르면 도시육성 지원체제, 외국인 투자자, 기업 및 연구소, 입주 외국인 등에 대해 경제자유구역 수준의 특례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효과

교과부는 과학벨트가 세종시에 들어서면 국내 최대의 기초·응용연구소가 집적된 대덕, 생명과학과 첨단의료 분야의 중추가 될 오송·오창을 연계해 상호 시너지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과학벨트의 성장이 확대되면 대구·울산 등의 동남권, 전주·광주 등의 서남권, 천안·원주 등의 중부권으로 경제 발전이 확산돼 수도권과 연계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

과학기술계는 과학벨트 조성에 따른 막대한 경제적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우선 기초과학연구원, 국제과학대학원 등 과학벨트에서 직접 고용하는 인력도 3800명에 달한다. 산업연구원은 지난해 과학벨트내 첨단지식산업단지에서 1만6000명의 고용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하기도 했다.

또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과학벨트가 국민경제에서 212만2000명의 고용과 235조9000억원의 생산을 유발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지난해 발표한 바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역경제에서 유발되는 경제효과도 20년간 136만명의 고용과 212조7000억원의 생산 등이 예상된다.

과학벨트는 경제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초과학의 수준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과부 관계자는 "과학벨트를 통해 노벨과학상 수상의 토대를 만들고, 우수한 해외 과학자들을 영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향후 계획

교과부 관계자는 "미국의 보스톤, 독일 드레스덴 등 세계적인 과학 거점지구를 분석한 결과 대학, 연구소, 기업, 금융 등이 발달돼 있었다"며 "세종시가 창의적인 도시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대학, 연구소, 기업, 금융을 집적시켜 네트워크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연구개발 인프라 조성을 위해 세종시에 '세종국제과학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세종국제과학원은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 국제과학대학원, 첨단융복합센터로 구성되며 오는 2015까지 총330만㎡에 3조5000억원이 투자돼 건설된다. 교과부는 세종국제과학원을 일본의 이화학연구소, 독일의 막스플랑크연구소에 필적하는 연구소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과 대학들을 중심으로 첨단지식산업 인프라와 대학교육 인프라도 조성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고려대와 KAIST를 비롯해 기초과학, 첨단융복합기술, 바이오메디칼 분야 중심의 대학원과 관련시설이 총 200만㎡ 규모로 들어선다"고 밝혔다.

또한 교과부는 과학분야를 지원하는 이스라엘 요즈마펀드 같은 모태펀드를 조성하고 기술금융센터를 설립해 금융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교과부는 향후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과학벨트특별법'을 보완해 조속히 통과시키고 교과부장관을 위원장으로 관계부처 차관과 전문가 등으로 과학벨트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입주 대학, 연구소, 기업, 지자체, 주민 등을 중심으로 '과학벨트협의회'도 구성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과학벨트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예비비를 통해 2010년도 소요예산을 확보하고 과학벨트추진단의 기능 및 인력도 보강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세종시에 세계 최고수준의 기초과학연구원을 설립하고 삼성, 한화 등 선도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들이 입주한다면 대덕특구와 더불어 산업기술혁신이 창출될 수 있는 생태계가 만들어 질 것"이라며 "세종시의 모델이 전국으로 쉽게 확산돼 전국토의 균형발전에 중심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