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시전망]깜짝 이벤트가 끝난 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만기 후폭풍 불가피..변동성 확대 주의해야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 예전에 한 TV 프로그램에서 프로포즈를 하는 남자들의 고충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었다. 여자친구를 위해 수많은 초로 하트를 만들어보지만, 자꾸만 불어대는 바람 탓에 촛불은 계속 꺼지기만 한다. 간신히 촛불을 살려가며 하트를 만들어내지만, 이런 고충을 아는지 모르는지 여자친구는 10분 이상 늦게 나오고, 그 사이 촛불은 다시 꺼진다.

힘겹게 촛불을 살려 여자친구에게 멋진 프로포즈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그 이후 과정은 더욱 괴롭다. 바닥에 눌러붙은 촛농을 제거하고, 온갖 뒷정리를 하느라 남자는 또 지쳐버린다.
전날 국내증시 역시 투자자들에게 깜짝 이벤트를 선사했다.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가 내년부터는 2% 수준인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매달 저울질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감을 부각, 장 중 지지부진한 흐름을 반복하기도 했지만, 장 막판에 유입된 대규모의 비차익매수세 덕분에 코스피 지수 역시 1650선을 껑충 뛰어넘으면서 역전극을 펼쳐냈다.

하지만 이벤트의 뒷정리는 쉽지 않은 법. 만기일 효과로 지수가 상승세를 보인 만큼 일정부분의 되돌림은 감안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우리투자증권에 따르면, 전날 유입된 대규모의 비차익 매수세는 특정 증권사 창구를 중심으로 유입돼 특정 인덱스 자금의 현물 스위칭이 대부분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대형 인덱스 자금의 현물 스위칭이 긍정적인 만기로 이어졌다는 뜻인데, 인덱스 자금의 속성상 시황과 관련이 낮은 기계적인 매매로 간주해야 한다는 것이 증권사 측 설명이다.



물론 비차익 매수세가 강하게 유입된 것 자체에 대해 폄하할 필요는 없지만, 연속성에 대한 검증은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사실 비차익 매수세를 제외하면 전날 국내증시에서 그리 긍정적인 모습은 엿보이지 않았다.
외국인은 장 막판 현물시장에서 매수 규모를 늘리긴 했지만 여전히 장 중 관망세를 지속하는 등 소극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외국인이 국내증시와 비슷한 매매 패턴을 보이고 있는 대만증시에서는 91억타이완달러의 매도세를 기록, 11월27일 두바이 사태(-233억) 이후 가장 큰 매도세를 기록하기도 했다.

기관의 매수 여력이 바닥권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외국인의 빈자리를 기관이 채워줘야 하지만, 지수가 반등폭을 넓혀가면서 재차 국내 주식형펀드로부터 환매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지수가 1600선을 회복하면서 이들 자금은 재차 하루 1000억원 안팎의 규모로 빠져나가고 있는데, 연말 장세에서 추가 상승세가 나타날 경우 펀드환매는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두바이 사태에 이어 동유럽발 신용 리스크와 그리스 및 스페인의 신용등급 하향조정 여파 등 글로벌 금융시장이 여전히 불안함에 따라 단기적으로 차익실현 욕구가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수는 단기 급등한 가운데 주변 환경은 여전히 변동성이 커질 수 있음을 감안한다면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크게 낮출 필요가 있어 보인다.

김지은 기자 je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