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갚고 싶은 씨티, 원치 않는 美 정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씨티그룹과 미국 정부 간의 부실자산구제프로그램(TARP) 자금 상환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씨티와 정부 간 협상이 이번 주 내로 끝나기는 어려울 것이며, 한 달 이상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씨티 그룹과 정부는 310억 달러에 달하는 주식의 처리 문제 등으로 자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씨티는 지난주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450억 달러에 이르는 TARP 자금 상환을 결정하면서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투자자들의 관심도 BOA를 넘어 씨티, 웰스파고 등 다른 대형 은행들의 TARP 자금 상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로이터는 씨티의 자금 상환이 BOA 만큼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는 씨티 그룹의 지분 33.64%, 76억9200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정부 보유 주식 상당 부분이 보통주 형태로, 정부가 보유지분을 매각하면 씨티 그룹의 자본금 확충에 상당한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또 미국 정부는 씨티 그룹의 1820억에 달하는 위험 자산에 대한 보증도 제공하고 있다. 미 정부가 BOA의 보통주는 보유하지 않았고, BOA의 위험자산에 대한 보증도 제공하지 않은 것과는 차이를 보이는 것.
수익성도 씨티에게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BOA가 정부로부터 TARP자금을 지원받은 이후 수익을 창출하는데 집중한 반면 씨티 그룹은 유형자기자본과 유형 자산을 확보해 자기자본비율을 강화에 집중했다. 결국 BOA와 비교해 상환에 여유가 없다는 것이 정부의 주장.

씨티 그룹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편 월가의 대형은행인 웰스파고도 정부와 TARP자금 상환을 논의하고 있으며 정부와의 상환논의가 순탄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국내이슈

  • 중국 달 탐사선 창어 6호, 세계 최초 달 뒷면 착륙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