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신정네거리 20층 규모 건물 신축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정2동 118 일대 주거환경 정비 및 노후불량 건축물 개량 검토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신정재정비촉진(뉴타운)지구 외곽 지하철2호선 연장구간 신정네거리역 주변 지역에 20층 규모의 업무 및 주거복합건물 4동을 입지시키는 촉진계획(안)을 수립중에 있다.

대상지인 양천구 신정3동 1183 일대(3만5457㎡, 129필지)는 전체건물 102개 동 중 20년 이상된 건물이 38%로 전반적으로 노후된 상태지역이다.
특히 폭 30m의 강서로 변에는 2~4층 규모의 근린생활시설(상가)이, 이면부에는 전반적으로 2층 규모의 건물에 1층에는 소규모 점포가 2층에는 주택이 입지하는 등 다른 역세권지역에 비해 낙후된 지역이다.

양천구는 현재 사업이 시행중인 신정·신월동 지역에 대한 재정비촉진사업으로 아파트가 건립돼 입주하면 상업 및 업무시설 등 주거지원 기능이 턱없이 부족할 것에 대비,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상 지구중심에 해당하는 이 지역을 신정뉴타운 기본계획상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계획하고 지난해 5월부터 사업비 2억8000만원을 들여 촉진계획을 수립하게 된 것이다.

◆계획내용
대상지의 현재 용도지역은 근린상업지역과 준주거지역이 혼재돼 있어 신정네거리역세권 상업기능을 강화하고, 양천구 동·서간 상권 균형도모 등을 감안 기반시설이 입지하는 지역을 제외한 준주거지역(1만5041㎡)을 근린상업지역으로 변경, 대상지내 중심부에는 업무복합시설(2동)을 입지시키고 양쪽에 판매시설, 오피스 및 주상복합시설(2동)을 구상했다.

또 신정네거리 지구단위계획에서 정한 용적률(기준 300%이하, 허용 500%이하)과 높이(55m이하)보다 상향시켜 상한용적률은 530%로, 최고높이는 80m로 정해 랜드마크가 되도록 계획했다.

당초 계획은 촉진계획을 올 말까지 수립,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토지 등 소유자들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달 27일 서울시 도시재정비위원회 사전자문을 받는 등 당초 계획일정보다 다소 지연됨에 따라 최대한 빠른 기간 내에 법정절차(공람공고, 지방의회 의견청취, 공청회, 도시재정비위원회)를 진행, 2010년 초까지 재정비촉진계획(도시환경정비구역)이 결정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실질적으로는 신정재정비촉진지구 전체에 대한 사업이 완료돼 종합적인 개발계획에 의해 도시기반시설을 확보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해 동일생활권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계획으로 도시구조의 정비개선 뿐 아니라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등 토지의 효율적 이용과 도시기능의 회복이나 상권 활성화 등 도시환경 개선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천구의 새로운 랜드마크, 지역중심도시로 변화 위한 지구단위계획

양천구는 지하철 2호선 양천구 신정네거리역 주변 신정동 1031 일대 약 22만9930㎡의 신정네거리 제1종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이 지난달 29일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소위원회 자문을 거쳤다.

올 안에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후 계획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신정네거리 지구단위계획에서는 근린상업지역의 최고높이를 기정계획 55m에서 80m로 상향조정, 신정네거리지역이 양천구의 새로운 랜드 마크와 지역중심도시로서 위상을 갖도록 했다.

최대 개발규모를 기정계획 2000㎡에서 5000㎡로 완화, 신정재정비촉진지구와 신정4주택재개발구역과 함께 민간 개발사업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했다.

또 판매시설, 업무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금융업소를 비롯한 지역경제 활성화 시설과 노유자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지역주민 복지시설을 권장용도로 도입, 주변 주거지역의 중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보행자 중심의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지하철 연결통로 및 침상형공지, 전면공지, 공개공지, 공공보행통로 등을 설치 시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 민간개발을 활성화 하는 동시에 공공성 확보를 유도했다.

또 구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인센티브 계획을 수립, 허용용적률 인센티브 부여시 자연지반보존, 옥상녹화, 녹색주차장 등 친환경 계획요소를 의무적으로 시행토록했다.

특별계획구역을 지정하여 기존의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추가적으로 공원을 비롯한 공공복지시설, 주차장 등 주민생활지원 및 편익시설을 확충, 신정네거리지역이 친환경적이고 지역주민생활에 편리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양천구관문 오목교 주변 생활권 역세권 기능강화

양천구는 영등포구에서 안양천을 넘어 양천구로 진입하는 지하철 5호선 오목교역 주변에 대한 관리방안과 역세권과 인접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낙후된 신정2동 118일대에 대한 개발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양천구의 관문인 오목교역 주변(17만2500㎡)은 목동오거리와 신정네거리로 이어지는 지리적 위치와 주변의 초고층 주상복합 등의 입지로 인해 개발압력이 강한 지역으로 난개발을 방지하고 도시기반시설 확보하는 등의 계획적인 관리로 생활권 및 역세권 기능강화가 요구돼 왔다.

또 신정2동 118일대(13만8500㎡)는 역세권에 인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고 주거환경이 불량함에 따라 노후불량 건축물 개량 등 주거환경개선이 절실히 요구되는 지역이다.

따라서 양천구는 지난 3월부터 사업비 8600만원을 들여 목1동 404일대의 오목교역 주변에는 토지이용을 합리화하고 그 기능을 증진시기 위한 제1종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계획을 세웠다.

신정2동118 일대는 노후불량 건축물의 개량 등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개발기본구상(안) 작성을 위한 용역을 시행중에 있다.

현재까지 추진된 내용은 오목교역 지구단위계획구역지정과 관련,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위원회 심의(209년 8월 21일) 상정,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의 지정 타당성을 인정받았으며 2010년 시행예정인 지구단위계획 수립시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을 충분히 확보하고 간선도로변 일정부분에 대하여 용도지역을 상향(제3종일반주거→준주거)시켜 상업업무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 주거기능이 강한 이면부는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시책사업으로 추진중인 장기전세주택(Shift) 입지여건을 조성하여 민간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신정2동 118일대에 대해서는 검토대상구역중 일부를 재개발예정구역으로 지정, 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08.12)한 사항의 '2020.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반영여부 등을 감안, 개발방안을 검토하기 위하여 현재 현황분석, 개발가능시기와 대안 등을 검토 중에 있다.

따라서 오목교역주변에 대하여는 지구단위계획으로 역세권 기능 및 이미지를 강화하고 생활권중심에 적합하도록 간선도로인 오목로와 신정로변을 중심으로 상업기능을 보완할 수 있도록 주민편익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을 입지시켜 양천구의 관문을 탈바꿈 시킬 계획이다.

신정2동 118일대에 대하여는 주거환경 정비 및 노후·불량 건축물 개량으로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주거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